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구현모 KT호 , 산·학·연 'AI 드림팀' 이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상헌 기자, 안정준 기자] [(상보)KT·현대重·카이스트·한양대·ETRI 'AI 원팀' 결성...인재양성·산업경쟁력 확보 협력]

머니투데이

AI One Team 결성 협약식을 마치고 (왼쪽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김명준 원장, KAIST 신성철 총장, KT 구현모 대표이사 내정자, 현대중공업지주 정기선 부사장, 한양대 김우승 총장, 과기정통부 장석영 차관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가 현대중공업지주, 카이스트(KAIST),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IRI)와 손잡고 AI(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위한 'AI 원 팀(One Team)'을 결성했다. AI 산업 경쟁력 강화와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산·학·연이 오픈 생태계를 조성한다.

KT는 20일 대전 카이스트에서 대한민국 AI 1등 국가를 위한 공동 양해각서(MOU)를 이들 기업, 대학, 연구원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구현모 KT 대표이사 내정자,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김우승 한양대 총장, 김명준 ETRI 김명준 원장,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 등이 참석했다.

'AI 원 팀' 결성은 정부가 추진하는 AI 국가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행하려면 산·학·연이 협업해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력을 담보할 협력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KT와 현대중공업 등은 △인재양성 플랫폼 구축 △'AI+X' 적용사례(Use Case) 발굴 및 확산 △AI 오픈 생태계 조성 △얼라이언스 사무국 설치 등을 추진한다.

KT는 특히 AI 분야의 핵심 과제인 인재 확보를 위해 카이스트, 한양대, ETRI와 함께 인재양성 플랫폼을 조성한다. AI 실습과 개발을 위한 'AI 교육플랫폼'을 공동 구축한다. 중소기업, 벤처, 학생들이 갖고 있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AI 카테고리를 추구하고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의 고성능 컴퓨팅 자원과 학습용 데이터,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산업 실무형 AI 교육 과정'도 개설해 각 산업 영역별 특성에 따른 기술인력을 양성한다. AI 인재의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플랫폼도 구축한다. 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도 AI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산업 현장에 AI 기술을 접목해 혁신적인 성공 사례를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현대중공업은 로봇, 스마트팩토리 도입 등으로 스마트화를 선도하고 있는 제조기업이다. AI 산업의 적용 노하우와 기술을 중소·중견·벤처기업들과 공유해 대한민국의 AI+X 생태계를 확장시킬 계획이다.

KT 등 참여 기업·대학·기관은 오픈형 AI 생태계 조성하고 제조, 유통, 서비스, 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서의 AI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KT 내에는 협력 아이템 실행과, 오픈 생태계 확대를 위한 얼라이언스 사무국도 설치된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은 "국내 AI 경쟁력 확보와 AI 기반의 혁신성장을 위해선 정부의 노력과 함께 민간의 자발적인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MOU에 참여한 KT 등의 기업과 기관들이 협력 사항 구체화와 성과 달성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구현모 KT 대표 내정자는 "AI와 5G시대에 KT가 대한민국에 기여하는 방법은 우리가 갖고 있는 통신망과 ICT기술, AI기술을 바탕으로 국민들의 삶과 타 산업의 혁신을 도와주는 것"이라며 "AI One Team을 통해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AI 1등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오상헌 기자 bborirang@mt.co.kr, 안정준 기자 7u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