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에 호되게 당한' 애플, 공급망 다양화…"中 생산시설 대만 이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장가동 재개 했지만 정상가동까진 멀어…3월초까지도 힘들수도"

"2분기 매출 전망치 달성 못해…아이폰 판매량 5년래 최저 기록할 듯"

뉴스1

애플 로고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지난해 말 중국에서 발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큰 타격을 받은 애플이 중국 내 일부 생산시설을 이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공급망을 다양화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리스크를 분산하려는 의도다.

타이완뉴스는 지난 18일 애플이 코로나19의 확산을 우려해 중국에서 에어팟 프로 라이트와 아이패드, 애플워치의 생산을 담당하는 시설을 대만으로 이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공급망을 다양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는 이미 대만에서 생산되고 있다.

애플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탄을 맞았다. 애플은 중국 공장에서 아이폰 대부분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 대한 과도한 생산 의존도가 '부메랑'이 됐다.

앞서 애플은 아이폰 공급 및 수요에 차질이 생겨 2020회계연도 2분기(1~3월) 매출 가이던스(전망치)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보수적으로 제시한 630억~670억달러 조차 달성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중국 내 애플 생산공장들은 지난 2월10일 춘제(春節·중국 설) 연휴가 끝난 후 가동을 재개했지만 정상 가동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매체는 올 1분기 애플의 중국 내 생산라인 중 최소 3분의 1이 유휴상태에 빠질 것으로 추정하며 3월 초까지도 정상 가동이 이뤄질 지 의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 5년간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웨어러블 기기도 당초 예상보다 16% 감소, 노트북 출하량은 3분의 1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yellowapoll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