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미국 中언론사 제재하자 기자 추방으로 대응한 중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모회사인 미디어그룹 뉴스코퍼레이션 뉴욕 본사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중국 정부가 월스트리트저널(WSJ) 중국 특파원 3명을 추방한 진짜 배경은 사설 자체보다 미국 정부의 중국 언론사 제재에 대한 보복성 조치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국 정부는 WSJ 기자 3명을 추방한 이유로 WSJ 사설 '중국은 아시아의 진짜 병자'(China is the Real Sick Man of Asia)를 문제 삼았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WSJ 편집자들은 인종차별적인 제목을 달아 중국 인민과 국제사회의 분노와 비난을 불러일으켰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하지만 추방된 기자 3명은 사설과 관련이 없고, 사설 내용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한 중국 당국의 초기 대응 실패를 비판하는 내용으로 이전부터 많은 외신에서 제기해왔던 문제였다.

사설도 지난 3일 나온 것으로 약 2주가 넘게 지난 지금 왜 갑자기 중국이 문제 제기를 했는지 의아한 지점도 있다.

이 때문에 외신기자 추방 조치의 진짜 원인은 전날 미국 정부가 중국 관영언론 5개사에 대해 가한 제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미국 정부는 전일 신화통신과 CCTV 자회사인 CGTN, 차이나데일리, 인민일보 배급사인 하이톈디벨롭먼트, 중국국제방송 라디오 등 5개사를 중국 대사관이나 영사관과 같은 지위인 '해외 공관'(foreign missions)으로 지정하고 자산과 직원 신고를 의무화했다.

이 조치는 이들 각 언론사가 중국 정부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선전기구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겅솽 대변인은 "미국이 중국 언론의 정상적 운영을 제한하고 방해하려 한다"고 비난하며 "중국은 이에 추가로 대응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중국 정부의 WSJ 기자 추방 조치를 비난하며 "자연스럽고 책임 있는 국가들의 대응은 반론을 제시하는 것이지 언론자유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