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구 신천지 참석’ 과천 신도 1명 이상 증상…코로나19 검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관내 시민회관 등 주요시설 주말까지 휴관”
31번 환자 다닌 신천지 교회 확진자 15명
서울신문

한 곳서 15명 확진… 대구 신천지 건물 폐쇄하고 소독 - 대구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가운데 19일 ‘슈퍼 전파지’로 지목받고 있는 대구 남구 대명동 신천지예수교 대구교회 건물 주변을 남구 보건소 관계자들이 소독하고 있다.대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일 대구·경북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22명 중 15명이 31번 환자가 다닌 대구 신천지 교회를 다닌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이 교회에서 열린 예배에 참석한 과천 신천지 신도 1명이 발작 등 이상 증상을 보여 코로나 검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예배에 참석한 과천 신도는 확인된 인원만 6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대구 신천지 교회 예배에 참석한 과천 신천지 교회 신도 6명 중 과천시민 1명이 인후 미세 발작으로 보건소에 신고해 의심환자로 사례분류 및 검체를 채취했다”고 밝혔다.

검사 결과는 20일 오전에 나온다고 김 시장은 전했다.

김 시장은 “대구 신천지 교회에 방문한 과천 신천지 교인이 확인된 숫자만 6명이고 이들에 대한 추척 조사가 1명 외에 아직 이뤄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대구 신천지 교회 확진자가 15명에 이르고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신문

- 김종천 과천시장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시장은 “이에 따라 관내 시민회관,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수련관, 동 문화교육센터 등 시설을 주말까지 잠정 휴관한다”고 설명했다.

신천지 측은 61세 여성인 31번 확진자가 확인된 지난 18일부터 교단 내 전국 모든 교회에서의 예배를 잠정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과천 소재 신천지 총회 본부 건물도 잠정적으로 문을 닫은 상태다.

시는 과천 신천지 교회 교인들의 대중교통 이동 동선에 있는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 상가 개방화장실, 자전거 대여소 등에 대해 전면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전직 신도들에 따르면 신천지 예배 방식은 신도들이 맨바닥에 책 한권 정도 들어갈 틈을 두고서 ‘따닥따닥’ 앉아 접촉에 의한 감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의 개신교회에서 모든 신도가 장의자에 앉아 예배를 보는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서울신문

신천지 - 신천지예수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예배 도중 설교자 말에 신도들이 큰 소리로 ‘아멘’을 외치도록 요구받는 것도 감염을 키운 원인이 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9층 건물의 대구 신천지 교회는 신도들이 예배가 끝나면 예배당이 있는 8층에서 1층까지 밀집상태에서 15~20분간 계단을 이용해 내려와야 해 신도 간 접촉이 늘었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실제 보건당국에서는 2m 이내 가까운 거리에서 코로나19 환자의 침방울 등이 주변 사람의 입이나 코, 눈 등으로 직접 들어가거나 생활 공간에 흩뿌려진 환자 타액 등을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매주 금요일 오후에는 건물 지하 1층 예배 장소에서 기도회가 열리는데 1500명의 신도가 한데 모여 노래를 부르고, 어깨동무하는 일도 벌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신문

- 신천지예수교회가 홈페이지에 올린 코로나19 대응 공지문. 홈페이지 캡처


서울신문

신천지 대구교회 방역 - 19일 대구시 남구 대명동 신천지 대구교회 인근에서 남구청 보건소 관계자가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해당 종교시설에 다니던 신자들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다수 나온 것으로 이날 확인됐다. 2020.2.19 대구 남구청 제공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