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중국 의료진 잇따른 희생에 시진핑 "반드시 보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코로나19와의 전쟁의 최전선에 선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들이 잇따라 희생되자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직접 나서 의료진 보호에 최선을 다하라고 특별 지시를 내렸습니다.

코로나19의 존재를 외부에 알린 의사 리원량에 이어 우창병원 병원장 류즈밍(劉智明), 이 병원 간호사 류판(柳帆) 등 우한 의료진의 잇따른 사망이 중국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면서 정부 비판 여론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자 적극적인 메시지 관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19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중요 지시'를 통해 "의료진은 질병과 전쟁에서 승리하는 데 중요한 역량으로서 그들에 대한 보호를 반드시 고도로 중요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시 주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 발생 이후 많은 의료진이 밤낮으로 분투했다"며 "일부 의료진이 불행히도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고 이 중 일부는 생명을 바쳐 인술의 숭고한 정신을 드러냈다"고 평가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이 가장 심각한 우한 등 후베이성 일대에는 기존 의료진 외에도 중국 전역에서 증원된 민군 의료진 3만여 명이 추가로 투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당국이 지난 23일 우한시를 전격적으로 봉쇄하고 신속한 의료 물자와 인원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우한 일선에 있는 의료진은 마스크와 방호복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3천 명이 넘는 의료진이 코로나19에 감염됐고 최소 5명이 사망했습니다.

또 사태 초기 중국 당국과 선전 매체들은 현지의 의료진들에게 '죽더라도 전선에서 물러나지 말라'는 메시지를 공개적으로 강조해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원경 기자(seagull@sbs.co.kr)

▶ [뉴스레터] 데이터로 보는 뉴스의 맥락! 마부뉴스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