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비하인드+] '거지같다' 말한 상인 뭇매…문 대통령 "안타깝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 비하인드 플러스 > 시간입니다. 정치팀의 박소연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 볼까요?

# "그 가게가 어디죠?"

[기자]

네, 첫 번째 키워드는 < "그 가게가 어디죠?" > 입니다.

[앵커]

그 가게가 어디죠?

[기자]

먼저 SNS 반응을 먼저 보고 오시겠습니다.

"대통령님 남대문 꽃집 좀 알려달라. 꽃 사러 가겠다" 이런 반응도 있는 반면, "'거지 같다'는 그 반찬 가게 어디 있는 건가요?" 이런 글도 좀 있습니다.

[앵커]

대통령 얘기가 나온 걸 보니까 지난주에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했던 가게들 말하는 건가요?

[기자]

네, 맞습니다. 문 대통령에게 "잘해주셔서 마음이 좀 편하다"라고 말한 그 꽃 가게는 인기를 끌었는데, 경기가 어렵다는 걸 격한 표현을 써서 '거지 같다'는 표현을 써서 그렇게 말한 반찬 가게는 온라인 공간에서 신상이 좀 공개되는 등 많은 항의를 받았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이 '안타깝다, 또한 격한 표현에 대해서는 서민적이고 소탈한 표현이었다'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는 게 청와대의 오늘(19일) 설명입니다.

[앵커]

그래서 문 대통령이 지지층에게 좀 자제해 달라 이런 당부를 한 거 아니냐, 이런 해석도 나왔잖아요, 오늘.

[기자]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건 아니라는 게 또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문파, 즉 문 대통령의 열성 지지층을 향한 말은 아니라면서 악성 비난의 글을 쓴다든지 하는 건 이른바 '문파'들만 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라고 했습니다.

[앵커]

그 반찬가게는 혹시 연락을 해 봤습니까?

[기자]

저희가 해당 반찬가게에 여러 차례 전화와 문자를 남겼는데 연락은 닿지 못했습니다.

대신에 꽃가게와는 연락이 닿았는데 알려진 것과는 달리 매상이 좀 오르지는 않았다라고 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것도 확인했군요. 다음 키워드는요?

# 잉크도 안 말랐는데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잉크도 안 말랐는데 > 입니다.

[앵커]

어디 잉크가 안 말랐습니까?

[기자]

장제원 미래통합당 의원이 오늘 이언주 의원을 향해서 경거망동하지 말라며 '통합의 잉크도 마르기 전이다'라는 표현이 나온 겁니다.

[앵커]

그러니까 미래통합당이 출범한 지 얼마 안 됐다 이 얘기잖아요, 잉크가 마르지 않았다는 게. 그런데 출범한 지 얼마 안 된 당이 좀 시끄럽긴 시끄러운 것 같습니다, 요즘.

[기자]

발단부터 설명을 드리면 지난 16일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이언주 의원의 부산 중구 영도구 전략공천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한 거였습니다.

그러자 이 지역 현역 의원이자,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이 지역 현역 의원인 김무성 의원이 여기에 반대하는 인터뷰를 또 했는데요.

또 여기에 대해서 이언주 의원이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어제 열었습니다.

영상 한번 보시죠.

[이언주/미래통합당 의원 (어제) : 아직도 막후정치를 하고자 하는 그러한 행태는 매우 심각한 구태정치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래서 장제원 의원이 발끈했다는 거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이언주 의원의 반응은 다시 나왔습니까?

[기자]

그 부분에 대해서 장제원 의원의 글과 관련해서 이언주 의원한테 좀 물어봤는데 이 의원은 '장제원 글, 그런 것까지 신경 쓰지 않는다.', '장 의원과 별 상관도 없다'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마지막 키워드 볼까요?

# 문자정치

[기자]

세 번째 키워드는요. < 문자정치 > 입니다.

[앵커]

누구를 두고 하는 얘기입니까?

[기자]

오늘 오전 10시 국회 본회의장에서 오재세 민주당 의원이 같은 당 의원들한테 보낸 문자가 언론사에 찍혔습니다.

내용을 보시면 '기어이 나를 컷오프시키려고 한다', '오만한 권력이 눈이 멀어 날뛴다'고 적혀 있습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보좌관 출신이 자신을 밀어내려 한다면서 한 주장인데요.

이 문자를 보낸 시간을 살펴보니까 5분 동안 7통을 보냈습니다.

그 가운데 원혜영, 윤호중, 전혜숙 의원도 있었는데 모두 민주당 공천관리위원들이었습니다.

[앵커]

문자를 부지런히 보낸 것 같은데 답은 받았습니까?

[기자]

답은 아마 못 받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가요?

[기자]

그 당시에 저희가 오전에 한 번 전화를 했었는데 오제세 의원에 따르면 답변은 못 받았다.

[앵커]

답변 문자는 못 받았다.

[기자]

답변 문자는 못 받았다 이런…

[앵커]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그런데 오늘 문자메시지 관련 보도가 또 있었잖아요.

[기자]

앞서 저희가 전해드렸는데 오늘 서울 강서갑 출마 선언을 한 김남국 변호사와 관련해 문자가 찍혀서 저희가 보도를 해드렸는데.

그런데 보통 문자가 찍히는 건 실수인데 가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좀 보이기도 합니다.

[앵커]

그렇지 않은 경우는 뭡니까? 실수가 아니라는 겁니까?

[기자]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내는 경우도 있고 또 자신의 속내를 흘리려고 하는 수단으로 좀 이용하고 있다라고 해석하는 시각도 좀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박소연 기자였습니다.

(화면출처 : 스카이데일리)

박소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