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세계증시 상승...中 경기부양 기대+신규확진자 감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 내 코로나19(COVID-19) 신규 확진자가 감소하고 중국 정부가 더욱 과감한 경기부양에 나설 것이란 기대감이 확산되면서 19일 세계증시가 상승하고 있다.

중국 내 18일 하루(0시~24시) 신규 확진자는 1749명으로 지난달 29일 이후 최저 수준을 보였다. 이 소식에 역외 시장에서 중국 위안화가 미달러 대비 2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상당수 관측가들은 중국 정부가 발표하는 데이터의 신빙성을 의심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항공사들을 구제하기 위해 유동성을 투입하거나 합병을 추진할 것이라는 블룸버그 통신 보도에 투자심리가 살아났다.

중국은 이번 주 대규모 중기 유동성을 투입했고, 조만간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유럽증시 초반 범유럽지수는 0.4% 오르며 사상최고치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미국 주가지수선물도 뉴욕증시 상승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앞서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0.5% 올랐으며 일본 닛케이 지수는 엔화 하락에 힘입어 1% 가까이 급등했다. 반면 중국증시는 하락 마감했다.

뉴스핌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19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브룩스맥도날드의 최고투자책임자(CIO)인 에드워드 박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추가 재정 및 통화 경기부양을 시사해 시장에 당근을 던져줬다"고 말했다.

또한 전날 발표된 미국 뉴욕 제조업지수가 미국 경제의 견조한 양상을 반영해 애플의 매출 경고로 흐려진 시장 분위기를 일변시켰다.

다만 코로나19의 경제적 여파에 대한 시장 경계심은 여전해 안전자산이 여전히 우위를 점하고 있다. 금 현물 가격은 온스당 1600달러를 넘어섰고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올해 초 수준에서 35bp(1bp=0.01%포인트) 하락했다.

박 CIO는 "미국 외 경제 지표가 그다지 좋지 않다는 점에 시장 불안감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제조업계는 코로나19에 따른 정부의 봉쇄 조치로 조업 재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일본 1월 수출은 14개월 연속 감소했다.

독일의 투자자신뢰도가 악화되고 미국 국채 수익률 커브가 역전되며 경기침체 경고음을 낸 것도 세계 경제성장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 미국 3개월물 국채 수익률은 1.5949%까지 오르며 10년물 수익률인 1.5661%를 넘어섰다.

시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지난 정책회의 의사록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연준은 코로나19 사태를 주시하겠지만 당분간 금리를 인하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상당수 애널리스트들은 연준이 입장을 바꿀 수밖에 없을 것이라 예견하고 있다.

냇웨스트의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경제성장률와 인플레이션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리스크가 있는 만큼, 연준이 입장을 바꿔 올해 추가 금리인하 필요성을 인정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