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용 "회식, 주52시간 예외" 건의에 文대통령 "전폭 수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극복 경제계 건의사항
靑 "신속하게 후속조치 나설 것"
中주재 기업인들에 내달 격려 영상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경제계의 건의사항을 전폭 수용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활력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경제계의 어려움을 살피는 동시에 신규 투자 유지 등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19일 브리핑을 갖고 "지난 13일 개최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제시된 경제계 건의를 전폭적으로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경제계가 제시한 총 16개의 건의사항을 모두 수용하고, 신속히 후속조치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윤 부대변인은 "이는 정부와 기업이 합심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회복의 흐름을 되살리고자 하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특히 비상한 시기인 만큼 실기하지 않고 긴급하게 처방해야 한다는 점에서 신속하게 수용,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수를 진작하기 위해 기업 회식의 주52시간제 저촉 우려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이에 청와대는 "자율적 회식은 주52시간제와 무관하다는 것을 적극 홍보하겠다"고 화답했다.

실제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언론에 공개되는 모두발언을 통해 "사기진작, 조직결속 강화를 위한 저녁 회식은 주52시간 근로시간 적용대상이 아니므로 이를 통해 자영업·외식업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데 힘을 보태달라"고 강조했다. 카드뉴스 등 홍보물도 제작·배포한다.

이 부회장은 또 중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 주재원과 가족에게 '대통령 격려메시지 전달'을 제안했고, 청와대는 격려영상 제작 후 3월 중으로 전달할 방침이다.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중국 진출 우리 기업의 원활한 공장 가동을 위해 방역물품 지원을 요청했다. 청와대는 KOTRA가 발굴한 해외 방역물품 생산업체와 중국 진출기업을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다. 핵심부품 조달비용 경감을 위한 관세 부과기준의 '항공운임→해상운임'으로 변경 건의에 대해서도 관세특례를 확대, 지난 5일자부터 소급하기로 했다. 항공운송 관세는 해상운송 관세의 15배에 달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확진자 발생 시에도 공장 부분가동이 가능하도록 중국과 협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청와대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초기부터 상황 발생 시 중국 당국과 협의해왔다"며 "향후에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 밖에도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영화 '기생충'을 계기로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강화 △한·중 문화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부 간 협의를 요청했다. 황각규 롯데 부회장은 △안정적 분위기 확산을 위해 문 대통령의 다양한 문화행사 참석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세제·재정대책 마련을 건의했고, 청와대는 모두 수용하기로 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