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거지같다’..서민적이고 소탈한 표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신상털린’ 상인에 “당시 악의 없어…안타깝다”

대통령 지지층에 ‘자제 당부’ 관측에는..“오해 풀려는 것” 일축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오후 충남 아산시 온양온천 전통시장에서 상인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영환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지지자들에 의해 신상정보가 털리고 비방을 받고있는 충남 아산 전통시장의 한 상인이 “(경기가) 거지같다”고 한 발언에 대해 “오히려 서민적이고 소탈한 표현”이라고 두둔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 상인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장사안되는 걸 요즘 사람들이 쉽게 하는 표현”이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 9일 충남 아산 전통시장 방문 당시 이 반찬가게 사장은 최근 경기에 대한 질문을 받고 “거지 같다”라고 언급했다가 대통령 지지자들로부터 십자포화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현재의 상황에 대해 “그분이 공격받는 게 안타깝다”라며 강 대변인에게 “대변인이 그분을 대변해달라”라고 당부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당시 상황에 대해 “전혀 악의가 없었다. 오히려 당시 (대화할 때)분위기가 좋았다”라고도 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 문 대통령이 극렬 지지층에게 자제를 요청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 말씀은 반찬가게 사장이 곤경에 처한 것에 대해 안타깝다는 것이지 지지층에 대한 반응 같은 것은 아니다”라고 고개를 저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아닌 누구에게라도 ‘거지 같다’라고 말을 하면 바람직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분에게 비난을 하는 사람들은 오해한 것”이라며 “대통령은 오해를 풀어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사에서는 이른바 ‘문파(문 대통령 열성 지지층)’로 표현했다”라면서 “하지만 악성 비난의 글을 쓰거나 하는 분들이 이른바 ‘문파’이거나 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