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코로나 한달' 달려온 문 대통령…"국가가 왜 필요한가" 답하는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차례 현장·4차례 특별회의 등 전면 나서…방역태세 외신 호평 나와

"국가의 책무" 3차례 교민이송…'지역 감염 확산 우려'로 방역 '또 한 번의 고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중국 우한 교민들이 임시 생활하고 있는 진천 공무원인재개발원을 방문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의 보고를 경청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2.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아베 신조 일본 정부는 문재인 정부로부터 코로나19 대응을 배워라."(산케이신문)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전략은 당국이 대중에 공개하는 정보가 세부적이라는 측면에서 돋보인다."(월스트리트저널)

지난달 20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첫 확진환자가 발생한 후 한 달째를 맞이한 가운데 미국과 영국에 이어 일본 보수매체에서도 우리나라의 방역 대응에 호평을 내고 있다.

국내 확진환자는 속도는 느리지만 꾸준히 증가하며 확진환자 발생 세계 6위를 기록하고 있다. 19일에는 해외여행력이 없는 확진환자가 15명으로 무더기 발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되는 상황이다.

이런 인식에서도 외신의 호평은 코로나 사망자가 2000명을 넘어서고 있는 중국과, 확진자가 600명을 넘어선 일본에 비해 인접 국가인 한국의 경우 확진자의 수가 상대적으로 현저히 낮고 사망자가 없다는 점에서 관심을 받는 것으로 해석된다.

우리 국민의 평가는 어떨까. 지역사회 전파 전인 2월 둘째 주(11~13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이 전국 성인 1001명에게 코로나19 정부 대응을 물은 결과, 국민의 64%가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는 44%의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 긍정 평가 이유로는 '코로나19 대처'(26%)로 1위를 차지했다.

2014년 세월호 참사와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겪은 대한민국 사회가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대해 정치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국민안전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평가한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나는 사례다.

뉴스1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태 초기 "국민안전에 타협 없다" 방역 총력…일상경제 회복·비상경제시국 선언

국내 확진환자는 설 연휴를 앞둔 지난달 20일 처음 발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월21일 국무회의에서 "지금까지 공항과 항만 검역 중심으로 대응이 이루어졌는데, 이제는 지역사회에서도 충분한 대응체계를 갖추도록 챙겨 달라"고 지시한 것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설 연휴이자 세 번째 국내 확진환자가 발생한 같은 달 26일,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한 문 대통령이 강조한 것은 '과도한 공포'에 대한 경계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지자체들과 함께 모든 단위에서 필요한 노력을 다하고 있으므로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필요한 조치에 대해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마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 대응을 방역과 경제, 두 가지 기조로 세웠다. 사태 초기에는 방역 현장을 방문하고 코로나 대응 회의를 개최하며 정부부처의 속도감 있는 대책과 방역에 집중했다.

1월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대응 종합점검회의에서는 "국민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고 주문했고, 2월3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는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을 우선에 두는 자세로 임하라"며 청와대 참모진과 부처 장관들의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Δ질병관리본부장·국립중앙의료원장 통화(1월26일) Δ국립중앙의료원 방문(1월28일) Δ성동구 보건소 방문(2월5일) 등 방역 현장을 점검했다.

지난 6일부터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심리 위축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절박한 외침에 경제 행보에도 나섰다. Δ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2월6일) Δ진천·아산 임시생활시설 방문 및 온양온천 전통시장 방문(2월9일) Δ남대문시장 방문 및 오찬간담회(2월12일)까지 소비심리 위축을 경계하고 일상 경제활동에 복귀해달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13일에는 코로나 대응과 관련해 첫 재계 수장들을 만나 간담회를 갖고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달라"고 독려했다.

18일부터는 경제상황에 대한 엄중한 인식이 확연히 드러났다. 문 대통령은 전날(18일) 국무회의에서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상황 인식을 가지고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라며 "전례가 있다, 없다를 따지지 말고 생각할 수 있는 대책들을 책상 위에 모두 꺼내놓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19일)에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을 청와대에 초청해 신학기를 앞둔 학생 안전 대책을 논의한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20.2.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면'에 나선 문 대통령…중수본으로 메시지 일원화·3차례 교민 이송까지

청와대는 사태 초기부터 국민 안전과 재난에서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임을 명확하게 했고, 문 대통령은 비상상황인 만큼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현장 지휘자' 역할을 주문했다.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코로나와 관련한 정부 대책 발표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본부장을 맡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확진환자 현황과 상태와 관련한 사항은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각각 맡고 있다. 청와대는 이진석 국정상황실장이 주재하는 일일상황점검회의와 이호승 경제수석이 주재하는 경제대응 회의를 통해 상황을 관리하고 있다.

정부는 우한 교민 780명을 3차례에 걸친 전세기를 통해 국내에 이송했고, 1·2차 이송 주민 701명은 14일간의 격리를 마치고 일상으로 복귀했다.

19일에는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3호기를 타고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탔던 우리 국민 6명과 일본인 남성 배우자 1명 등 7명을 국내로 이송했다.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1월30일 종합점검회의)라고 했던 문 대통령은 교민들에게도 "국가가 왜 필요한지 아주 절실하게 느꼈을 것"(2월9일 진천·아산 임시생활시설 방문)이라며 확고한 국민 보호 의지를 나타냈다.

◇지역사회 전파 본격화에 '긴장 놓을 수 없다' 향후 행보 주목

문 대통령은 "방역 당국이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2월13일 경제계 간담회)이라고 말했다.

기존 확진환자가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하고, 또다른 확진환자가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 이날 15명 확진자가 발생하며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되고 있어 국민들의 불안은 여전한 상황이다.

'불안은 정부의 몫으로 넘기고 국민들은 일상 경제활동을 해달라'는 문 대통령의 코로나 대응은 이번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로 또 한 번 고비를 맞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질본을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갖추면서 코로나의 경제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중심을 둘 것"이라며 "당분간 코로나 관련 대응 행보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용된 갤럽 여론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 ±3.1%p(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14%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