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남국 ‘청년 정치’ 강조에 일갈한 김해영 “나이보다 중요한 건 청년정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19일 서울 강서갑 출마를 계획해 논란이 된 김남국 변호사를 향해 “청년 정치에서 생물학적 나이보다 중요한 건 청년 정신”이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청년연석회의 의장으로 저도 청년 정치 의미를 많이 생각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청년 정치는 나이 젊은 사람이 하는 정치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청년 정치란 기득권이나 사회통념에 비판적 도전하는 용기를 보여주는 정치라고 정의하고 싶다”며 “99명이 ‘예’라고 할 때 혼자 ‘아니다’라고 할 수 있는 용기가 청년 정치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김 최고위원은 “그 99명과 같은 집단에 속했다면 더 큰 용기가 필요할 것이며 이것은 민주당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노무현 정신의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또 “청년 정치 활성화를 주장한 사람으로서 저 스스로 청년정치 핵심을 실현했는지 되묻는다”며 “김 변호사에게도 스스로 정치영역에서 청년의 정신을 실현해왔는지 되물어보시기를 권해 드린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입당 기자회견에서 ‘조국 백서’ 필자인 김남국 변호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변호사는 이에 앞서 페이스북에서 서울 강서갑 현 국회의원인 금태섭 의원을 겨냥해 “현역 의원이 왜 권리당원 하나 없는 청년의 도전을 두려워하십니까”라고 항의했다.

그는 “비겁하게 ‘조국수호’ 프레임 뒤에 숨지 마십시오”라며 “정정당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펼쳤으면 좋겠다”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정말 ‘조국수호’로 이번 선거를 치를 수 없다면 경선에서 국민들이 심판해주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금 의원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금 의원은 본회의장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