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리는 지금 행복해짐으로써 해피 엔딩을 이룰 수 있을 뿐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영권 작은경제연구소 소장] [웰빙에세이] 내 영혼의 문장들 –37 / 행복 스타팅이 해피 엔딩이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 해피 엔딩은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 행복해짐으로써 해피 엔딩을 이룰 수 있을 뿐이다.”

동화의 나라에서는 해피 엔딩이 일어난다. 하지만 신데렐라는 멋진 왕자와 결혼한 다음에 영원토록 행복했을까? 잠자는 숲속의 공주는 달콤한 입맞춤으로 그녀를 깨운 늠름한 왕자와 끝까지 잘 살았을까? 동화는 해피 엔딩 다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해피 엔딩 다음에도 삶은 이어진다. 그렇다면 현실 세계에서 엔딩은 없지 않은가?

거리의 소설가 댄 헐리. 화구를 앞에 놓고 즉석에서 초상화를 그려주는 거리의 화가처럼 타자기를 놓고 60초에 한 편씩 자기 앞에 앉은 사람의 인생을 담은 소설을 써준다. 1983년 봄, 스물일곱에 시작한 60초 소설이 쌓이고 쌓여 22,614편에 이른다. 22,614명의 인생을 만나 22,614개의 이야기를 쓴 그가 해피 엔딩의 비결을 말해준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 행복해짐으로써 해피 엔딩을 이룰 수 있을 뿐이다!”

해피 엔딩이 가능한 방법은 딱 한 가지, 지금 이 순간 행복해지는 것! 지금 당장 행복을 결심하고, 행복을 선택하고, 행복을 누리는 것! 그럼으로써 나는 매 순간 해피 엔딩을 이룰 수 있다. 나의 인생 스토리는 언제나 해피 스타팅이다. 동시에 언제나 해피 엔딩이다.

댄 헐리는 “내가 이해하는 한, 우리 모두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이라고 한다. “순간을 사는 것, 그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보물”이라고 한다.

내가 이해하는 한,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도,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보물도 댄 헐리의 것과 똑같다. 그것은 언제나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이다. 그리고 그것은 지금 당장 행복을 결심하고, 행복을 선택하고, 행복을 누릴 때만 가능하다. 매 순간 스스로 행복하려는 태도와 습관이 향기로운 행복을 꽃피운다. 해피 스타팅이 곧 해피 엔딩이다. 행복을 미루면 해피 스타팅도 밀리고 해피 엔딩도 밀린다.

김영권 작은경제연구소 소장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