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정 총리 "코로나19, 방역 고삐 다시 죄어야 하는 상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수본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끊이지 않는 것과 관련해 "다시 한번 방역의 고삐를 죄어야 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 앞으로 더 촘촘히 지역사회 방역망을 짜고, 더 단단히 방역 대비태세를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중국에 이어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주변국의 상황이 악화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감염경로를 찾기 어려운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의료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지역사회에서 조기에 확진자를 찾아내서 치료하고, 추가 감염을 최소화하려면, 의료기관과 지자체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의료진이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복지부는 의료기관의 피해에 대해 신속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지자체는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해 단계별로 병상과 인력 확충계획을 다시 한번 점검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끝으로 "코로나19는 짧은 시간에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에 급격한 충격을 주고 있다. 대응도 이에 못지않게 신속해야 한다"며 "국민들도 정부를 믿고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관계부처는 신속한 보완대책 마련과 함께, 마련된 대책이 현장에서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도 검역법, 감염병예방법, 의료법 개정안 등 방역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법안들을 신속히 처리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