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당정, 농어촌 거점병원 41곳 현대화·스마트팜 육성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농어촌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고령자 복지서비스 '커뮤니티케어' 올해 도입

연합뉴스

당정 협의 나선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기본계획 당정협의에서 기념촬영을 마친 뒤 자리에 앉고 있다. 왼쪽부터 오영훈 의원, 위성곤 의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석 정책위의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 2020.2.19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홍규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9일 농어촌 지원·발전 방안으로 의료시설을 현대화하고 스마트팜을 비롯한 신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이인영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4차 기본계획' 협의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조 정책위의장이 회의 후 브리핑에서 밝혔다.

당정은 지방의료원 등 지역거점 공공병원 41곳의 시설 및 장비를 현대화하고, 응급의료 취약지역 78개 군의 응급의료기관 유지·운영을 위한 재정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여성 농어업인 특화 건강검진을 도입할 계획이다.

농어촌 국공립 어린이집 및 공동아이돌봄센터를 확충하고, 고령자가 본인이 거주하는 곳에서 복지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하는 '농어촌형 커뮤니티케어 모델'을 올해 도입할 방침이다.

농어업인 연금보험료 지원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금액'을 단계적으로 인상하고, '농어업인 안전보험'과 '어선원 및 어선 재해보상 보험' 가입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통학버스 지원을 확대하고, 지방대학 의·약학 계열의 지역인재 선발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공공 도서관 및 생활문화센터 확충을 통해 농어촌 지역의 문화·여가 향유 여건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당정은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중심지 활성화 및 기초생활거점을 조성, '어촌뉴딜 300' 사업을 통해 어촌과 어항을 통합한 지역특화개발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스마트팜·스마트 양식장 등 스마트 기술에 기반한 농어촌 신산업을 육성하고, '푸드플랜' 체계화로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당정은 "오늘 협의 내용을 정부가 마련 중인 '제4차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개발 5개년 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d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