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채이배 “당에 남겠다”… 청년정당 통합도 ‘손학규 퇴진’에 달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17일 국회 부의장실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당권파 회동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소속 의원 과반수를 스스로 제명한 가운데 채이배 의원은 당에 남을 것으로 보인다. 당이 공중분해 위기에 놓인 상황에서도 청년정당으로의 변신에 일말의 희망을 놓지 않고 있어서다. 하지만 미래세대와의 통합 역시 손학규 대표의 퇴진 여부가 최대 걸림돌로 남는다.

채 의원은 1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지금 상황에서도 당에 남아서 미래세대들이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채 의원은 “지금까지 겉으로 얘기는 잘 안 했지만 미래세대와 가장 먼저 접촉하면서 얘기해온 사람으로서 마무리를 지어야겠다”면서 “그들이 바른미래당에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마지막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것도 여의치 않으면 저도 결단을 할 것”이라며 청년정당과의 통합 길이 완전히 닫힐 경우 탈당할 여지를 남겼다.

채 의원은 그간 시대전환 등 청년정당과 꾸준히 접촉하면서 바른미래당을 젊은 정당으로 탈바꿈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손 대표가 3개 정당의 통합추진위원장들이 발표한 합당 합의문 추인을 거부하면서 “호남신당 창당은 결코 새롭지 않다. 청년세력 주도로 한국 정치 구조를 바꾸는데 바른미래당이 나서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운 것 역시 시대전환 등과의 통합 가능성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다만 채 의원이 바른미래당 잔류를 결심한 것이 손 대표와 뜻을 같이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채 의원은 손 대표가 안철수 전 의원의 직접적인 퇴진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다음날인 지난달 28일 당 정책위의장을 사퇴하면서 “손 대표와 안 전 의원의 입장을 보고 실망감에 사퇴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채 의원은 이후 손 대표가 주재하는 최고위원회의 등에 불참해왔다.

서울신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과 청년정당의 극적인 통합이 회생의 한 방안이 될 수 있지만 현재로선 가능성이 희박하다. 손 대표도 지난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청년세력의 정당화가 일부 어려움 겪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대전환 관계자는 “바른미래당이 기득권을 내려놓고 거대양당 적대 구도를 깨는 그림 안에서 우리와 정치적 연대를 해보자는 자세를 보여준다면 같이할 수 있는 입장이었지만, 몇 차례 비공식적 접촉을 통해 내린 결론은 그럴 의지가 없다는 것”이었다며 “현재로서는 (통합)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손 대표의 퇴진이다. 이 관계자는 “바른미래당이 이 상황까지 오면서 손 대표가 기득권을 놓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현 상황에서 시대전환에 통합 제안을 하는 것은) ‘너희가 와서 꽃병 역할을 하라’는 것이다”라면서 “본인의 정치적 생명을 연장할 생각하는 분들이 계속 남아있는 당이면 저희가 그 안에서 뭘 하겠나. 기득권을 내려놓으면 다시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바른미래당이 의원총회를 열고 비례의원 9명을 제명하면서 당에는 7명만 현역의원으로 남게 됐다. 이중 비례대표 의원인 박주현·장정숙 의원은 각각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에서 활동하고 있다. 박선숙 의원은 2년간 당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활동을 하고 있다. 김동철·박주선·주승용 등 지역구 의원 3인은 탈당에 무게를 두고 고민하면서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의 손 대표 발언 등을 주시할 예정이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