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란 "삼성 임직원 입국·스마트폰 등록 금지할 수도"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란 외무부 대변인이 트위터에 올린 '철거되는 삼성, LG 간판'이라고 적힌 사진. [이란 외무부 대변인 트위터]


이란 정부가 삼성전자 임직원의 입국과 이란 내 삼성 스마트폰 등록을 금지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란 국영 프레스TV 따르면 18일(현지시간) 모하마드 자파르 나낙카르 이란 정보통신부 법무국장은 "삼성전자에 대한 일련의 조처가 준비됐다"고 경고했다. 이는 미국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이란 시장에서 발을 빼는 삼성전자의 움직임에 대해 '징벌적 조처'를 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나낙카르 국장의 이런 발언은 삼성전자가 이란에서 삼성 스마트폰 전용 앱을 이용할 수 있는 갤럭시스토어 서비스를 막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 나왔다.

현재 이란에서는 갤럭시스토어의 무료앱만 내려받을 수 있고 유료앱은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며, 무료앱도 다음달부터 서비스가 중단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또 중동 일부 언론은 삼성전자가 이달 말부터 이란에 스마트폰을 수출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나낙카르 국장은 "삼성전자가 갤럭시스토어에서 앱을 다시 판매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에 대응한 조처를 할 수 있는 법적인 방법이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삼성전자의 갤럭시스토어 서비스 제한으로 이란의 앱 개발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강조하며 "삼성전자가 재고하지 않으면 중국 화웨이, 샤오미와 더 협력하는 대안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의 스마트폰 시장은 연 1000만대 정도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최고 50% 정도로 추산된다. 삼성전자는 2018년 8월 복원된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핵심 부품 수입이 극히 제한되면서 지난해 말부터 현지 조립 생산도 사실상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세예드 압바스 무사비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지난 12일 자신의 트위터에 삼성전자의 간판이 철거되는 사진과 함께 "미국의 제재에 동참해 이란을 떠나는 외국 회사가 다시 이란으로 되돌아오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하는 글을 게시한 바 있다.

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