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조국백서' 김남국, 금태섭 지역구 강서갑 출마 회견 연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서갑 경선 '조국 수호' 프레임에 부담 느꼈을 가능성도

연합뉴스

김남국 변호사(왼쪽) -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조국백서' 필진으로 참여한 김남국 변호사가 18일 예정했던 서울 강서갑 출마 기자회견을 연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변호사는 이날 오후 4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출마 회견을 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취소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변호사가 사정이 있어서 출마 선언을 연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회견 연기가 '불출마'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어서 김 변호사의 추후 입장 표명이 주목된다.

이날 오후 3시 30분 현재 김 변호사의 휴대전화는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다.

강서갑은 지난해 '조국 사태'에서 정부·여당을 향해 쓴소리를 해온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다.

김 변호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의 후원금을 모아 추진된 '조국백서추진위원회' 필자로 참여했다.

김 변호사가 이달 초 민주당에 입당한 데 이어 강서갑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강서갑 경선이 '조국(김 변호사) 대 반(反) 조국(금 의원)'의 프레임으로 치러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민주당 내에서도 총선을 앞두고 '조국 사태'가 재조명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의원들의 걱정 빈도나 강도로 보면 아마 많은 분이 김 변호사에게 연락하지 않았을까 싶다"라며 "출마 여부는 본인이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 변호사의 출마 선언 연기도 이런 당 안팎 여론의 부담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금 변호사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김 변호사의 강서갑 출마 가능성과 관련해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 없다. 수도권 전체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yum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