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크루즈 확진자만 454명인데…日관방 "정부 대응 적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도 당초 日에 감사 표명"

"시주석 방일 일정 예정대로"

뉴시스

[요코하마=AP/뉴시스]대형 크루즈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고립됐던 미국인들이 지난 17일 버스에 탑승해 요코하마를 떠나고 있다. 이들은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전세기를 통해 미국으로 돌아갔다. 2020.02.1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요코하마(橫浜)항에 정박 중인 대형 유람선(크루즈) 다이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해 각국이 전세기를 보내 자국민을 ‘탈출’시키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대응이 "적절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18일 NHK,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다이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해외에서 일본 정부의 대응이 비판을 받고 있다고 기자들로부터 지적 받자 "미국은 당초 감사의 뜻을 표명하지 않았나. 지금 미국인 가운데 배에 남아있는 사람도 많이 있다"고 문제가 없다는 인식을 거듭 밝혔다.

앞서 크루즈 내 확진자가 급증하자 미국 정부는 지난 16일 전세기를 보내 자국민 300여명을 귀국시켰다.

당초 3711명이 탑승했던 다이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17일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454명에 달했다. 일본 정부의 선내 격리 대응과 조기 전수조사를 하지 않았던 점 등이 일각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한편 스가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3차 전체회의를 둘러싼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현 시점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의 국빈 방일은 예정대로다"고 밝혔다.

그는 시 주석의 방일을 위한 준비를 계속하겠다고 강조하며 "이번 달 열린 중일 외교부 장관 회담에서도 시 주석의 국빈 방일을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해 준비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