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경찰, '조국 딸 학생부 유출 의혹' 주광덕 의원 통신기록 확보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지난해 9월4일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학교 총장상 논란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며 상장의 원본 양식(왼쪽)과 조 후보자 딸이 받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양식을 비교해 보여주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모씨(29)의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유출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주광덕 미래통합당 의원에 대한 통신영장을 받아 통화기록 등을 조사하고 있다. 지난해 말 검찰 단계에서 한 차례 반려된 이후 약 2개월 만의 영장 발부다.

18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주 의원에 대한 통신 영장(통신사실 확인자료 제공 요청 허가)을 발부받아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2월 초쯤 주 의원에 대한 영장을 받아 통신 기록을 확보하고 분석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앞서 지난해 말 주 의원에 대한 통신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이 반려했다. 검찰은 영장 청구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경찰이 함께 청구한 e메일 압수수색 영장만 법원에 청구했다. 경찰은 주 의원의 e메일 기록에서는 별다른 단서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의원은 지난해 9월 국회에서 “공익 제보를 받았다”며 조씨가 나온 고등학교(한영외고)의 생활기록부를 공개했다. 당시 주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공주대, 서울법대, 서울대인권법센터 등 3개 인턴 활동 기간이 중복된다”며 “학생기록부 기재 내용이 허위일 가능성이 높다”는 등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여당은 사생활 침해, 불법 유출 등을 이유로 주 의원을 비판했다. 한 시민단체는 경찰에 “유출 경위를 밝혀달라”고 고발장을 제출했다.

경찰은 이후 서울시교육청 서버를 압수수색하고, 한영외고를 상대로 현장조사했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외부 유출 정황을 포착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문희 기자 moony@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지금 많이 보는 기사

▶ 댓글 많은 기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