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은하, 13살에 나이 속이고 데뷔한 사연 "가슴에 보형물 넣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가수 이은하(58·사진)가 13살에 나이를 속이고 가요계를 데뷔했던 과거를 회상했다.

18일 방송된 KBS 1TV 교양프로그램 ‘아침마당’의 ‘화요초대석’에는 데뷔 47주년을 맞은 이은하가 게스트로 출연, 가수가 되기까지 과정을 털어놨다.

이은하는 “초등학교 5학년 때 가서 처음 작곡가 선생님을 찾아가고 6학년 6월쯤에 앨범이 나왔다”며 “당시엔 만 17세 미만은 가수를 할 수 없는 시대였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이어 “지금은 매체가 많아지고 온라인 행사도 많지만, 7·80년대엔 극장 쇼, 나이트클럽에서만 노래했기 때문에 유흥업소는 만 17세 미만은 들어가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데뷔 앨범이 신인가수 후보로 오르게 됐다”며 “방송국에서 등본을 가져오라고 했다. 실제 나이를 밝힐 수 없어 큰집 언니의 등본을 빌리게 됐다”고 호적까지 바꾸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이은하는 나이 들어 보이게 하려고 화장도 했다고. 그는 “6학년이라 성장 발육이 안 됐다. 지금은 보조물이 많지만, 당시엔 없었다”며 “주위에 있는 털실이나 천 조각을 가슴에 넣어 볼륨을 만들었다”고 전해 웃음을 안겼다.

그러면서 “화장실 다녀오면 가슴이 옆으로 돌아가 있었다”며 “아버지가 알려줘서 옷매무새를 다시 정리했다”고 덧붙였다.

세계일보

또 그는 “특히 여름에 고생이 심했다. 가슴에 보형물을 넣고 한참 노래를 하다 보면 땀 때문에 보형물이 뒤로 막 돌아갔다”며 “그땐 내 것이 아니니까 돌아간 지도 몰랐다”고 사연을 전했다.

친척 언니의 이름과 나이를 빌린 것에 대해 이은하는 “등본을 조작한 건 불법이었다. 난 죄지은 사람이다. 정말 죄송하다”고 뒤늦게 사과했다.

끝으로 그는 “35년을 그렇게 살다가 지인 도움으로 다시 등본을 수정했다”고 했다.

한편 이은하는 만 12세였던 1973년 ‘님 마중’으로 가요계에 데뷔, 3년 뒤 ‘아직도 그대는 내 사랑’을 발표하며 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수많은 히트곡을 낳으며 1970년대 가요계 디바로 활약한 그는 지난 2012년 재즈 음악 활동을 시작하며 녹슬지 않은 실력을 보여줬다.

소봄이 온라인 뉴스 기자 sby@segye.com

사진=‘아침마당‘, ‘호박씨’ 방송화면 갈무리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