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리비아 해상순찰 놓고 이견…일부국 "난민증가 우려"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유엔의 리비아 무기 금수가 이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해상 순찰 활동 재개 문제를 놓고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17일(현지시간) AP, dpa 통신 등에 따르면 EU 27개 회원국 외무장관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만나 리비아 무기 금수 감시를 위한 지중해 해상 순찰 재개 문제 등을 논의했다.

EU 해군은 2015년 '소피아 작전'이라는 이름으로 지중해에서 밀입국 단속, 난민 구조, 리비아 무기 금수 이행 등을 위한 해상 임무를 시작했으나 해상에서 구조한 난민 수용에 대한 EU 회원국 간 이견으로 이 작전은 지난해 3월 중단됐다.

그러다가 최근 리비아 무기 금수 위반 사례가 이어지자 EU는 리비아 평화 정착 방안의 하나로 소피아 작전 재개를 논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 등 일부 회원국은 해군 선박이 다시 지중해에 뜨면 리비아에서 유럽으로 오려는 난민이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하며 반대하고 있다.

EU의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대표는 이날 회의에 앞서 취재진에게 해상 작전 재개가 "유인 효과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평가가 더 이뤄져야 한다고 보는 이들이 있다"고 전했다.

보렐 대표는 몇 개 회원국이 소피아 작전 재개를 꺼리고 있다면서 만약 이 문제가 이날 회동에서 해결되지 않을 경우 내달 예정된 EU 외무장관 회의에서 다시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반대국들을 향해 "난민 문제는 리비아가 실패한 국가로 남아있지 않을 때만 해결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우리는 유럽의 책임이 있다"면서 "나는 오스트리아와 같은 나라가 결국 반대할 것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