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임미리’ 묵묵부답 이해찬… 민주당 ‘목적어’ 없는 사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7일 민주당 최고위서 ‘임미리 고발 논란’ 언급 없어

이인영 “경청하겠다”… 남인순 “잘하겠다” 아리송 사과

방역 당국 격려 및 미래통합당 견제만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임미리 교수가 쓴 칼럼을 고발하고 취하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에 묵묵부답했다. 이인영 원내대표와 남인순 최고위원 등은 임 교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 없이 “국민의 목소리에 경청하겠다”고 에둘러 표현하는데 그쳤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임 교수에 대한 발언 없이 공개 모두 발언을 마쳤다. 코로나19 관련 방역 당국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말과 현재진행형인 당 공천 및 경선에 관한 당부만 이어졌다.

논란에 대한 사과성 발언은 이 원내대표의 발언에서 처음 나왔다. 그는 민생 경제가 매우 어렵다는 발언을 한 후 “민주당은 더 겸손한 자세로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을 경청하겠다”며 “민생을 챙기는 집권 여당다운 모습을 국민 앞에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남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표현과 언론의 자유를 위해 투쟁해온 정당”이라면서 “민주당이 앞으로 더 잘하겠다.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 및 공감하면서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며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애쓰겠다”고 발언했다. 임 교수의 고발로 인해 여론의 지탄을 받자 사과한 것인데 역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

민주당은 임 교수와 관련한 논란을 언급하는 대신 진정국면에 들어선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와 방역당국에 대한 격려 그리고 같은 날 출범하는 미래통합당에 대한 비판성 발언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했으나 의료진이 신속히 조치했다”며 “WHO(세계보건기구)가 우리 정부에 코로나19 관련 자료를 요청할 정도로 우리 방역과 의료체제가 세계적인 수준임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는 긴장감을 갖고 코로나19방역을 단단히 해주길 바란다”며 “29번 확진자의 감염경로가 파악안된만큼 역학 조사 등을 서둘러 국민의 불안을 덜어내야 한다”고 언급했다. 후속발언으로 미래통합당에 대해 “새로 출범하는 제1야당에 새 인물과 비전이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