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8135906 0522020021558135906 03 0305001 6.0.27-RELEASE 52 뉴스핌 0 false true true false 1581723660000 1581723764000 조원태 조현아 2002160845 related

조원태 vs 조현아, 이사회 구성 두고도 '수 싸움' 치열...경영권 분쟁 '2R'

글자크기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이 '전문경영인' 추천 등 이사회 구성을 둘러싼 2차전에 돌입했다.

'조현아 연합'이 추천한 사내·사외이사 후보자 8인의 경영능력·전문성에 대한 비판이 잇따르는 가운데 조 회장 측도 이에 맞서 새로운 인물을 추천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反 조원태 '조현아 연합군', 전문경영인 후보 공개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윤애 기자 = 3자 연합 주주제안을 통해 추천한 한진칼 사내외 이사 8인 2020.02.14 yunyun@newspim.com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조 전 부사장,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강성부 펀드), 반도건설로 구성된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주주연합'은 전날 주주제안을 통해 사내이사 4명과 사외이사 4명 등 총 8명의 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사내이사에는 김신배 현 포스코 이사회 의장, 배경태 전 삼성전자 중동총괄 부사장, 김치훈 전 대한항공 상무,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대표이사(기타 비상무이사) 등 4명을 추천했다.

사외이사 후보에는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 여은정 중앙대 경영경제대학 교수, 이형석 수원대 공과대학 교수, 구본주 법무법인 사람과사람 변호사를 제안했다.

이들은 "참신하고 능력 있는 전문경영인과 외부전문가들로 한진칼의 이사진을 구성하고자 한다"며 "이와 같이 능력 있는 전문경영인들이 머리를 맞대어 한진칼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원태 家 "항공업 경력 전무...전문성 부족" 의구심 제기

조현아 연합의 전문경영인 추천 인사가 공개되자 일각에서는 이들이 정작 '전문성'이 부족하다며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김신배 의장, 배경태 전 부사장이 국내 굴지의 대기업에서 성과를 낸 인물들이지만 항공업 경험은 없기 때문이다. 항공업 경험이 있는 김치훈 전 상무의 경우 조 전 부사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대리인' 논란까지 일고 있는 상황이다.

조 전 부사장에 대한 반감이 큰 대한항공 노동조합도 이를 강력히 지적하고 나섰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그들이 물류, 항공산업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가, 3자의 허수아비인가"라며 "허울 좋은 전문경영인으로 내세운 인물은 항공산업의 기본도 모르는 문외한 이거나 그들 3자의 꼭두각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조 전 부사장의 수족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했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회장, 새 인물 추천으로 맞불 놓나...반격카드 주목

현재 한진칼 정관에 따르면 이사의 수는 '사외이사 3인 이상, 이사 총수 과반수'로 전체 이사의 수에 대한 제한이 없다. 조현아 연합이 이를 노리고 8명의 이사 후보를 대거 제안해 이사회를 장악하려는 의도라는 것이 업계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우선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 통과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만약 통과되더라도 이사회 과반을 확보할 경우 향후 경영진에 대한 견제가 가능할 것이라는 포석이 깔려있다는 것이다.

이에 맞서 일각에서는 조 회장도 개별적으로 사내·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해 맞불을 놓을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현재 조현아 연합 측에서 내놓은 후보들이 전문성, 참신성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하는 만큼, 조 회장 측이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후보들을 내세워 경쟁 우위 확보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iamkym@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