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미래한국당, '새보수 탈당' 정운천 합류로 선거보조금 획득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시 정치부회의 #야당 발제



[앵커]

보수 통합당인 미래통합당 지도부에 원희룡 제주지사, 이준석 새로운보수당 젊은정당추진위원장이 합류하기로 했습니다. 또 오늘(14일) 새로운보수당의 마지막 회의가 열렸는데, 이 회의 직후 정운천 의원이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으로 옮겨갔습니다. 오늘 야권 소식 들어보시겠습니다.

[기자]

새로운보수당이 오늘 국회에서 마지막 당 대표단 회의를 가졌습니다. 일부 청년 대표는 울먹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유의동/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 : 아…저희가 새로운보수당을 만들기까지 바른정당서부터 시작한 그 여정이 길고 힘들었습니다. 이루고자 하는 그 목표를 향한 열정은 중단 없이 계속 이어질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하지만, 새보수당이라는 깃발을 올린지 한 달 남짓 만에 합당하는 데 대한 아쉬움이 남는 건 사실입니다.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은 기자들 질문이 나올 때마다 누차 이런 입장을 밝혔습니다.

[유승민/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 (지난달 13일) : 저희들은 새로운보수당을 보수가 제대로 거듭나고 재건되는 그런 모습을 저희들 손으로 만들기 위해서 새로운보수당을 창당한 것이지 자유한국당에 팔아먹으려고, 자유한국당과 통합하기 위해서 새로운보수당을 만든 게 아니다, 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결국 새로운보수당은 보수재건 3원칙만 남기고 한 달만에 통합됐습니다. 특히 오늘 이 분. 새로운보수당 정운천 의원의 막판 행보가 씁쓸한 뒷맛을 남겼습니다. 오늘, 마지막 회의를 마친 뒤에 새로운보수당을 탈당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향한 곳은 미래한국당입니다. 이미 여러 차례 들으셔서 미래한국당이 비례대표를 위한 위성정당이라는 건 시청자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오늘 오전 11시쯤 미래한국당행이 알려졌는데, 기자들의 질문에 정 의원은 황급하게 자리를 피했습니다.

지금은 발표 못해

오후에 오후에…오후에 낼게요

전혀 안됐어 전혀

아니 지금 통합하고 있는데…

이런 추격전 직후에 미래한국당은 바로 입장문을 내고, 정운천 의원을 당 최고위원으로 영입했다고 밝혔습니다. 미래한국당은 "지역 장벽을 해소하고, 호남권 지지세를 더욱 확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제까지 미래한국당 의원은 모두 4명이었습니다. 누가, 미래한국당으로 추가로 갈까 관심을 모았는데, 정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합류하면서 이제 미래한국당 의원도 5명이 됐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급하게 당을 옮겼을까, 답은 여기에 있습니다.

[조훈현/미래한국당 사무총장 : 1차적으로 5명 하면은 선관위에서 이제 선거보조금 나오니까. 1차적으로 5명 모으고 이제 앞으로 한 달 동안 시간이 있기 때문에 서서히 이제 오시는 분들이 많아지겠죠.]

그럼 5명이 되면 얼마의 보조금을 더 받을 수 있는지, 잠시 후 얘기해보겠습니다. 보수 단일화 정당인 '미래통합당' 신당준비위원회는 오늘도 회의를 이어갔습니다. 새롭게 탄생한 '미래통합당' 지도부에 들어갈 구체적인 인사들이 나왔습니다.

[박형준/통합신당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 : 지금 최고위 문제는 기본적으로 네 분을 늘리기로 했어요. 현역 의원들은 안 들어갈 것 같아요. 원희룡 지사는 최고위원으로 들어갈 것 같고요. 이준석 최고위원 그 정도는 지금 거의 이견이 없어서…]

17일까지 통합이 완료될 예정인데, 최고위원 몇 명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당명을 거절당한 '국민당'이 안철수 창당준비위원장을 비롯해 의원들이 오늘 오전 중앙선관위 항의 방문에 나섰습니다. 방문과 함께 트위터에 방문 사실을 알리면서 이 노래를 링크했습니다. 요즘 인기 트로트, '태클을 걸지 마'. 선관위를 찾은 안철수 위원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안철수/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 : 쓴웃음만 나옵니다. 도대체 뭐가 두려워서 이런 무리한 결정을 내렸는지 모르겠습니다. 마치 정당한 검찰 수사를 막으려는 것처럼, 새로운 개혁정당 탄생을 방해하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지만 이럴수록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이 옳다는 확신을 느낍니다.]

안 위원장의 항의 방문 이후 급하게 다시 정한 당명은 '국민의당'입니다.

[김수민/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대변인 : 이번 2020년도에 업그레이드된 '국민의당'으로 다시 재탄생하는 의미에서 국민이 이긴다, '국민의당'이라는 이름을 당명으로 사용하자는 의견을 모았습니다.]

안철수신당, 국민당을 돌고 돌아 4년 전 이맘 때 썼던 그 당명으로 왔습니다. 4년 전 녹색 돌풍, 다시 오렌지 돌풍으로 되살릴 수 있을지 지켜보시죠.

오늘 야당 발제 이렇게 정리합니다. < 윤곽 드러낸 미래통합당 지도부…미래한국당엔 비례 후보들 입당 >

정종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