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에 정치적 중립은 생명…가장 공정한 선거 만들자"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을 앞두고 "가장 공정한 선거를 만들자"고 강조했습니다.

윤 총장은 오늘(10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 지검장 회의에서 "선거범죄에 대한 엄정한 수사는 공정한 경쟁질서를 확립하고 우리나라 헌법의 핵심인 자유민주주의의 본질을 지키는 일"이며 이처럼 말했습니다.

오늘 회의는 윤 총장 취임 후 처음으로 열리는 전국 검사장급 회의입니다.

전국 18개청 지검장 및 59개청 공공수사부장이 참여했습니다.

윤 총장은 공정한 총선 관리를 여러 차례 주문했습니다.

그는 "검찰에게 정치적 중립은 생명과도 같은 것이라 검사가 정치적으로 편향된 것은 부패한 것과 같다"며 "향후 선거 수사 착수와 처리 등 진행 과정에서 공정성을 의심받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경륜 있는 지검장, 부장검사를 만나고 보니 이번 선거를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게 치러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든다"며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가장 공정한 선거로 만들자"고 했습니다.

윤 총장은 "일선 검사들이 법과 원칙 따라 소신껏 수사할 수 있도록 저는 검찰 총장으로서 물심양면으로 최선을 다해 전폭 지원할 예정"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지난달 검찰 고위간부 인사로 뿔뿔이 흩어진 대검 참모진들도 오늘 회의를 계기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 등을 지휘한 박찬호 제주지검장, 과학수사부장을 지낸 이두봉 대전지검장, 인권부장으로 근무한 문홍성 창원지검장, 공판송무부장을 지낸 노정연 전주지검장 등이 참석자에 포함됐습니다.

검찰은 오늘 회의를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총선 관리 체제에 돌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영상 모아보기] 한국 영화의 새 역사! '기생충' 오스카를 품다
▶ 신종 코로나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