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의 ‘경고’… 총선 앞두고 전국 지검장 소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거범죄 강력 응징 의도

세계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국 지검장들을 불러 모은다. 제21대 국회의원 투표를 앞두고 선거범죄에 대해 강력하게 응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윤 총장이 취임 이후 전국의 검찰 고위직을 호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검찰청은 10일 오전 제21대 총선 대비 ‘전국 지검장 및 선거 담당 부장검사 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18개 지청 지검장들과 59개청 공공수사 담당 부장검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법무부에서는 조남관 검찰국장이 자리한다.

이번 만남은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 연루자들을 불구속 기소한 뒤 처음 갖는 자리어서 관심이 쏠린다. 앞서 검찰은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한 끝에 살아있는 권력을 쥔 인사들을 무더기로 재판에 넘겼다. 여기에는 대통령의 30년지기라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청와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강욱 공직비서관 등도 포함됐다.

세계일보

검찰은 관례적으로 주요 선거철이 다가오면 선거사범 수사방안을 논의하고 대응체계를 점검하는 회의를 가졌다. 문무일 검찰총장 역시 2018년 4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검사회의를 개최했다.

윤 총장은 그동안 정치적 중립과 선거범죄 엄단을 경고해왔다. 지난해 7월 취임식에서는 정치적 중립을 강조했고, 지난달 31일 대검에서 열린 전출식에서는 “선거는 민주공화국을 유지하는 데 근간이 되는 제도”라며 “수사역량을 집중해 (4월 총선이) 공정한 선거가 되도록 선거사범 수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선거사범 처리를 위한 수사원칙 수립과 금품선거 및 여론조작 등 주요 선거범죄의 유형별 대처방안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윤 총장은 이날 1·8 인사로 전국에 흩어진 검사장들과 재회한다. 대검공공수사부장으로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했던 박찬호 제주지검장과 대검 과학수사부장이던 이두봉 대전지검장 등이 대검찰청을 찾을 예정이다.

13일부터 윤 총장은 전국 검찰청을 순시할 예정이다. 윤 총장은 취임 직후 일선 검찰청을 돌 계획이었지만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비리 사건과 청와대 감찰무마 및 청와대 선거개입 등 굵직한 현안을 처리하느라 일정이 뒤로 밀렸다.

첫 방문지는 부산으로 결정됐다. 부산고검에는 윤 총장과 적폐수사 호흡을 맞췄던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검사가 근무 중이다. 한 차장은 윤 총장 취임 이후 서울중앙지검 3차장에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 승진했지만 1·8인사로 좌천됐다. 한 검사장은 조 전 장관 사건과 유재수 전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무마 사건을 지휘했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관례에 따른 순시일 뿐 특별한 의미는 없을 것”이라며 “윤 총장 입버릇처럼 말해 온 검사의 정치적 중립과 범죄에 대한 원칙적인 처리 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필재 기자 rush@segye.com

사진=연합뉴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