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대검 찾은 추미애, 윤석열에 "서로 소통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장관 20년만에 대검 방문

기자단, 법무부 불통에 항의… 秋장관과의 오찬 보이콧

법무부가 6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에 새로 설치한 법무부 대변인실 '의정관' 개소식을 가졌다. 추미애 장관은 이날 개소식에 참석하기 전 비공개 일정으로 대검찰청을 찾아 윤석열 검찰총장과 만났다. 법무부 장관이 대검을 직접 찾은 것은 20여년 만이다. 이 자리에는 법무부와 대검 간부들이 동석했다. 추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30분쯤 대검에 도착해 약 40분간 머물렀는데, 윤 총장과의 회동이 길어지면서 오전 11시로 예정됐던 개소식이 미뤄지기도 했다. 추 장관은 이날 윤 총장과의 만남에 대해 "권력기관 개혁을 앞두고 법무·검찰 사이 협조할 일이 많다"며 "기관 간 협조를 잘하라는 대통령의 당부 말씀을 전하며 '서로 소통하자'고 했고, 윤 총장도 공감해줬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고검에 법무부 대변인실 -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의정관 개소식에 참석한 추미애(오른쪽에서 둘째) 법무부 장관. /고운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법무부는 개소식이 끝난 뒤 법조기자단 간사들에게 추 장관과의 오찬을 제안했지만 기자단이 거절했다. 행사 전날인 5일 법무부가 대법원·법원·대검찰청·서울고검 간사 4명에게 이날 오찬을 제안했지만, 각 기자단은 회의를 거친 뒤 "간사만 불러서 식사하는 경우는 전례가 없다. 법무부 기관이 아닌 법원 기자들이 법무부 장관 행사에 갈 이유는 없다"며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기자들의 오찬 보이콧은 추 장관 취임 이후 반복된 법무부의 불통(不通)에 대한 항의 표시 성격도 있었다. 기자단은 개소식에서 추 장관에게 '추미애 법무부'의 공보 업무 개선을 요구했다. '법무부가 청와대의 선거 개입 의혹 사건 공소장을 비공개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법무부 대변인이 수 시간 동안 대변인 전용 휴대전화를 꺼두거나, 퇴근 시간 이후 보도자료를 배포한 뒤 기자단의 공식 질의에는 답하지 않는 사례 등이 지적됐다. 추 장관은 "앞으로 주의하겠다"고 했다.

[이정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