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서울중앙지검, 윤석열이 강조한 선거범죄 수사부서 인원 늘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정현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중앙지검/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 L]선거·정치 범죄를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 소속 검사들이 증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이 다가오는 총선을 대비해 선거사범 수사 역량을 강화시키는 모습이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3일 단행된 검찰 중간간부 인사 이후 기존 11명(부장검사 포함)에서 14명(부장검사 포함)으로 늘어났다. 공공수사2부는 최근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을 수사해 관계자 13명을 재판에 넘겼다.

새로운 공공수사2부를 살펴보면 김 부장검사와 오종렬 부부장검사는 그대로 유임됐고 평검사 5명도 유임됐다. 여기에 기존 형사8부 소속이었던 김창수 부부장검사가 새로 합류했다. 또 그동안 공공수사1부와 공공수사3부에서 수사를 돕던 평검사 2명도 합류했다.

공공수사2부에 부부장검사가 한명 추가된 것은 검찰이 '울산시장 선거개입' 등 선거 사건을 계속 수사해 나가면서 공소유지도 철저히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통상 검찰에서 사건이 재판으로 넘어가면 공판부 소속 공판 검사가 공소유지를 담당하나 주요 사건의 경우 수사 검사가 직접 공판에 들어가기도 한다. 따라서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을 계속 수사해왔던 오 부부장검사가 수사팀과 함께 공판을 직관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수사2부 강화에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발언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은 3일 열린 상반기 검사 전입식에서 "올해 4월 국회의원 총선거가 실시되므로 선거법을 집행하는 검찰로서는 수사 역량을 집중해 선거사범 처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 비리 의혹을 수사했던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전준철)도 기존 8명(부장검사 포함)에서 10명(부장검사 포함)으로 늘어났다. 이광석 부부장검사가 공판부로 이동했지만 평검사 3명이 새롭게 합류했다.

이 부부장검사는 공판2부로 이동했다. 공판2부는 조 전 장관 일가 비리 의혹 관련 재판이 진행 중인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를 담당하고 있다. 기존 반부패수2부 평검사 중 5명은 그대로 유임돼 공소유지에 주력할 전망이다.

이정현 기자 goroni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