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터키발 난민보트 차단' 그리스, 2.7㎞ 해상 장벽 설치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그리스 에게해에 떠 있는 터키발 난민 보트. [AP=연합뉴스]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그리스 정부가 터키발 불법 이주민의 해상 유입을 차단하고자 터키와 인접한 에게해에 수상 장벽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그리스 국방부는 29일(현지시간) 일명 '수상 보호 시스템' 설치를 위한 입찰 공고를 냈다.

이 프로젝트는 터키와 인접한 에게해에 2.7㎞ 길이의 수상 장벽 또는 그물망을 설치하려는 것이다. 수면 위 50㎝ 높이로 작은 배의 이동을 저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터키에서 들어오는 소형 이주민 보트를 막으려는 고육지책이다.

예산은 50만유로(약 6억5천만원)로 책정됐다.

그리스는 유럽연합(EU) 역내에서 이탈리아·스페인·몰타 등과 함께 중동·아프리카 이주민 또는 난민이 가장 많이 유입되는 국가 가운데 하나다.

특히 이웃 나라인 터키에서 넘어오는 이주민·난민 수가 상당하다. 이 가운데 90%가 해상 루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터키에서 에게해를 건너 그리스로 온 이주민·난민은 약 6만명으로 전년 대비 2배에 달했다.

그리스는 작년 4월부터 터키발 이주민·난민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몰려들어 에게해 5개 섬에 설치된 난민 캠프의 과밀 문제가 대두하자 국경·해상 경비를 강화하고 망명이 거부된 이들을 전원 터키로 강제 송환하는 등 강경한 이주민·난민 정책을 도입했다.

그리스 정부는 전날에도 터키와 접한 국경과 에게해 경비 또는 단속 인원을 1천200명 증원한다는 내용의 불법 이주민 방지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lu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