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신종 코로나 확산에 '중국판 국회' 양회 개최도 불투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으로 오는 3월 초로 예고돼 있던 중국 최대 연례 정치 행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개최도 불투명해졌다. 중국 각 지방정부는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설 연휴도 계속 연장하는 분위기다.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지방정부들이 잇따라 양회에 앞서 개최하는 내부 회의들을 연기하고 있다.


윈난성은 당초 다음달 3일에 열릴 예정이던 윈난성 인민대표대회(의회)를 무기한 연기했다. 위난성 정부는 연기 이유에 대해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를 막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쓰촨성을 비롯한 지방정부 십여곳도 일부는 배경을 밝히지 않았지만 내부 회의를 잇따라 연기하는 조치를 취했다.


이와 같은 지방정부의 움직임은 리커창 중국 총리가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라고 주문하면서 모든 회의와 지역 내 행사를 연기하라는 내용의 전국 단위 지시를 내린 후에 나왔다. SCMP는 3월에 양회가 열리기 전 각 지방정부 단위의 회의가 먼저 열리고 내부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는데, 이번에 전국에 걸쳐 지방정부 회의가 잇따라 중단되면서 양회 개최 역시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중국 난징대학의 구쑤 정치학 교수는 "중국 중앙정부가 3월로 예고된 양회 개최를 연기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을 것"이라며 "아직 양회 개최까지는 한달 넘게 시간이 남아 있지만 최대 2주인 신종 코로나 잠복기를 고려해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양회는 약 2주간 열리며 전국 각지에서 5000명 이상의 회의 참가자들이 베이징에 집결한다. 중국의 '결속'을 보여줄 수 있는 상징적 의미를 가진 최대 정치 이벤트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와 국가 예산 등 연간 정책과 관련한 내용들이 논의되고 결정된다.


다만 올해 양회는 내각 개편 같이 시급한 정치적 과제가 존재하지 않아 중앙 정부는 신종 코로나 확산 상황이 진정되지 않을 경우 각 지방정부 정치인들을 한데 모으는게 더 부담스러울 수 있다.


지방정부들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인구 이동 통제가 효과적이라 판단하고 당초 이달 30일까지였던 춘제 연휴를 2월3일까지로 사흘 더 연장한데 이어 추가로 연장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는 분위기다. 중국의 여러 지방 교육 당국은 초중고 개학 시점을 이미 2월 17일 이후로 잠정 연기한 상태다.


상하이시가 먼저 내달 9일까지 기업들의 업무 재개를 금지했고, 장쑤성과 광둥성, 충칭시도 상하이와 마찬가지로 기업들의 연휴를 다음 달 9일까지로 연장했다. 이에 따라 이들 지역의 일반 근로자들은 지난 24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장장 17일간의 연휴를 보내게 됐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