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최강욱 직위해제하라"…시민단체, 대통령·법무장관 고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고발장 제출하는 행동하는 자유시민
(서울=연합뉴스) 지난 22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보수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 회원이 심재철 반부패강력부장을 고발하기 앞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기자 =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기소된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직위해제를 29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장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직무유기죄로, 최 비서관을 협박죄로 처벌해 달라"며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이런 주장을 폈다.

이 단체는 "문 대통령은 형사 기소된 최 비서관을 즉각 직위 해제해야 한다"며 "범죄로 기소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어떻게 '공직기강' 관련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최 비서관은 기소된 후 윤석열 검찰총장 등을 지목해 겁박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최 비서관은 조국 전 장관 아들의 인턴활동 확인서를 허위로 작성해준 혐의로 지난 23일 재판에 넘겨졌다. 기소 직후 최 비서관 측은 "검찰권을 남용한 '기소 쿠데타'"라며 "향후 출범할 공수처 등을 통해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시민단체는 청와대와 여권을 겨냥한 수사를 진행했던 수사팀과 대검 지휘부 간부들이 최근 검찰 인사에서 대거 전보된 점을 지적하면서 "문 대통령과 추 장관이 직권을 남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성윤 지검장이 최 비서관을 기소하라는 윤 총장의 지시를 따르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총장의 지휘에 마땅한 이의제기도 없이 기소를 진행하지 않고 방치한 것은 직무 유기"라고 비판했다.

traum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