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노조이사제로 갈등 봉합했지만…윤종원 행장 과제 '산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지난 27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 14층에서 (오른쪽부터)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김형섭 기업은행 노조위원장,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 당선인,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당선인이 노사 공동선언에 합의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기업은행 노조 제공) 2020.1.2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정옥주 기자 = 노동조합(노조)의 출근저지 투쟁에 부딪혔던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29일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한다. 임명된 지 27일만으로, 금융권 최장 출근 저지 기간이다.

노조는 지난 2일 선임된 윤 행장에 대한 출근저지 투쟁을 임기 시작일인 지난 3일부터 지속해왔다. 당초 일주일 남짓이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됐던 기업은행 노조의 투쟁은 금융노조와 한국노총 외 민주노총까지 가세하면서 사태가 장기화 됐다.

하지만 노조와 윤 행장 등은 설 연휴 기간에도 수 차례에 걸쳐 협의를 지속했고, 결국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노사 공동선언문에 합의를 이뤄내면서 약 한달 가까이 끌어온 노사 갈등이 종결됐다.

기업은행 노조는 전날인 28일 본점 출근 저지 투쟁을 종료한다고 밝히며, 노사간 합의한 '6대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희망퇴직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고, 정규직 일관전환된 직원의 정원통합(계획 승인)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또 기업은행은 직무급제 도입 등 임금체계 개편시 노조가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고, 유관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임원 선임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개선하기로 했다.

특히 노조추천이사제를 유관기관과 적극 협의해 추진하고, 인병휴직(휴가) 확대를 위해 유관 기관과 적극 협의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앞서 금융권에서는 기업은행 노사가 '노동추천이사제' 도입을 출구전략으로 삼아 사태 정상화를 도모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을 꾸준히 내놨다.

이에 대해 노조 측과 기업은행 모두 "이번 투쟁과 노동추천이사제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결과적으로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이 윤 행장의 출근과 맞바꿀 것이란 금융권의 관측이 맞아 떨어지게 됐다.

◇사태는 일단락 됐지만…과제 '산적'

노사가 극적으로 합의를 이뤄냈지만 윤 행장이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히 산적해 있다.

향후 관건은 노사 합의안이 실행될지 여부다. '노조추천이사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국정과제인 '노동이사제'의 전 단계로, 노조가 추천하는 전문가를 이사회 사외이사로 참여시키는 것이다. 근로자 또는 근로자 대표가 추천하는 자가 이사의 자격을 갖추고 이사회에 참석해 경영의사 결정에 직접 참여하는 '노동이사제'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뉴시스

그러나 이 제도는 노조의 경영개입 강화를 강화할 수 있는 빌미가 될 것이란 우려 등으로 도입이 요원한 상황이다. 지난해 초 기업은행 노조가 추진했으나 금융위의 반대에 부딪혀 불발된 바 있고, KB국민은행과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도 도입을 시도했지만 모두 성사시키지 못했다.

노조가 요구하는 희망퇴직 문제도 해결될지 미지수다.

기업은행은 임금피크제 시행 전인 지난 2015년 말 18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을 마지막으로 사실상 희망퇴직 제도를 중단했다. 기업은행 뿐만 아니라 산업은행도 지난 2014년 감사원에서 퇴직금 지급 규모가 과도하다고 지적받은 이후 희망퇴직을 중단했고, 수출입은행은 2010년 이후 단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았다.이처럼 희망퇴직 제도가 중단되면서 인사적체 심화되고 신규 채용 확대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희망퇴직 제도가 부활하더라도 실효성이 있을 지는 의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현재 국책은행의 희망퇴직 제도는 기획재정부의 인건비 상한 규정로 인해 유명무실한 상황이다. 이 규정에 따라 준정년 임직원은 임금피크제 기간(5년) 급여의 45%만 희망퇴직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데, 주요 시중은행이 퇴직 직전 월급의 36개월치를 희망퇴직금으로 지급하는 것과 비교하면 차이가 크다.상황이 이렇다보니 국책은행이 희망퇴직을 실시하더라도 신청자가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란 예상이다.

◇정기인사·중기대출 확대 등 현안도

이밖에 윤 행장은 약 10년 만에 불거진 '낙하산 논란'으로 인해 떨어진 구성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조직을 안정시켜야 하는 과제도 우선적으로 풀어야 한다.

노사간 갈등으로 벌어진 갈등을 서둘러 봉합하고, 이번 행장 임명 절차 지연으로 미뤄진 내부 인사도 신속히 마무리해 조직 안정을 되찾아야 한다.현재 기업은행은 수석부행장을 비롯해 부행장 5명의 임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았고, 장주성 IBK연금보험 대표, 서형근 IBK시스템 대표, 김영규 IBK투자증권 등 계열사 3곳의 최고경영자(CEO)들의 임기는 이미 완료됐다.

아울러 '낙하산 인사'라는 꼬리표를 떼기 위해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기업은행의 핵심 역할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등 성과를 내야 한다는 부담감도 떠안게 됐다.

기업은행의 중기대출 잔액은 지난 9월 말 기준 161조2000억원, 중기대출 시장점유율 22.6%로 중소기업금융 시장 리딩뱅크 지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다만 1위 자리가 올해에도 지켜질 지는 의문이다. 현 정부의 '생산적 금융' 정책 기조에 따라 시중은행들이 가계대출을 줄이고 중소기업 대출 확대에 일제히 나서고 있어, 중소기업 대출을 둘러싼 경쟁 환경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전임자인 김도진 행장의 경우 취임 때부터 '동반자 금융'을 강조하며, 중소기업 지원 확대에 힘을 쏟았다. 그 결과 국내 은행 중 처음으로 중소기업대출 160조원 돌파라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윤 행장은 "노사 대화 기간이 길어지고 장기화되다 보니 행장으로서 참 마음이 아팠다"며 "비 온 뒤에 땅이 굳듯이 IBK기업은행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사 모두 마음을 열고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업무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윤 행장은 지난 13일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새해 첫 '경영현안점검회의'를 열고 '혁신금융' 선도, 직원들과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한 조직 문화 혁신 등 '경영 혁신'을 강조하며, '혁신 추진 태스크포스(TF)' 신설을 주문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channa224@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