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성윤 '선거개입' 기소 결재 미룬 채 퇴근…윤석열 또 직접기소 지시할까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사팀, 백원우 등 기소의견 결재 보고…이성윤, 결재 않고 10시20분께 퇴근

법무부 "기소 때 내외부 위원회 활용 당부"…'전격기소' 막기위한 조치 해석

뉴스1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장호 기자,손인해 기자 =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수사팀의 핵심 피의자들에 대해 기소의견을 결재하지 않고 밤늦게 퇴근했다. 3일 검찰 중간간부 인사이동을 5일 앞두고 기소의견에 대한 검사장과 수사팀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이 지검장과 수사팀의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28일 오전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 일부 피의자들에 대한 기소의견을 이 지검장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고엔 서울중앙지검 신봉수 2차장검사와 김태은 공공수사2부장검사, 울산지검 이상현 부장검사가 함께했다. 김성훈 대검찰청 공안수사지원과장도 이날 오전부터 대검과 서울중앙지검 지검장실, 2차장실을 오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기소 대상에는 백 전 비서관과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장환석 전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 지검장은 이날 결재를 하지 않고 오후 10시20분께 퇴근했다.

이 지검장이 수사팀과 기소 의견을 놓고 충돌하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인턴증명서를 허위로 발급해준 혐의를 받는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기소 때도 이 지검장이 수사팀의 기소 의견을 결재하지 않고 미루고 있다가, 윤석열 검찰총장이 최 비서관의 기소를 직접 지시해 기소가 이뤄졌다.

따라서 최 비서관 기소에 이어 백 전 비서관 등 '선거개입' 사건에서도 윤 총장이 직접 지시해 기소가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법무부는 이날 일선 검찰청에 내부 협의체와 외부 위원회를 적극 활용해 사건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하는 공문을 내려보냈다.

법무부는 28일 기자단에 "검찰 사건처리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검찰에서 시행 중인 부장회의 등 내부 협의체와, 검찰수사심의위원회 등 외부위원회를 적극 활용하는 등 다양한 의견의 수렴과 조정을 통해 합리적 사건처리가 이뤄지도록 해달라고 당부하는 공문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최근 검찰 사건처리절차의 의사결정 과정을 둘러싼 논란이 발생하고 언론에 보도됨으로써, 검찰을 바라보는 국민들로서는 불안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이 같은 내용의 공문을 대검찰청을 비롯해 전국 66개 검찰청에 보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 앞으로 검찰 사건처리절차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논란으로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법무부의 이 같은 조치가 '울산시장 선거개입' 피의자들의 전격 기소를 막기 위한 조치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법무부는 이날 이례적으로 일과시간이 끝난 오후 7시 20분께 기자들에게 이 같은 사실을 알렸는데, 최 비서관의 기소 때처럼 윤 총장의 결재로 이 지검장 결재 없이 기소가 이뤄질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명분 쌓기 아니냐는 분석이다.
ho86@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