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인공지능 기술로 환자별 맞춤형 의료 장비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TRI, 딥러닝 이용해 의료 3D 프린팅 모델 제작 표준화 추진

연합뉴스

ETRI 연구진이 머리뼈 모형을 들고 의료 3D 프린팅 모델 제작 기술을 설명하는 모습 [ETRI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국내 연구진이 환자별 맞춤형 의료 장비를 만들 수 있는 표준화 모델 개발에 나선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AI(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의료 3D 프린팅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는 표준 개발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의료 3D 프린팅은 환자 신체 조직의 영상 정보를 이용해 수술용 의료기기와 인체 삽입형 의료기기, 사전 시뮬레이션 기구 등을 환자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기술이다.

의료진이 영상 속 조직 부위를 보고 일일이 수작업으로 프린팅 모델을 만들어야 해 설계 단계에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문제가 있다.

관련 표준 모델도 없어 다른 의료 영상 데이터를 활용하기도 어렵다.

연구팀은 스스로 학습하는 AI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영상 속 인체 조직을 구분하는 성능을 높임으로써 모델 설계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의료 3D 프린팅 모델을 제작하는 과정 모식도 [ETRI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표준안이 마련되면 의료 장비 모델을 설계하는 시간을 기존의 8분의 1 수준으로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에는 미국 '식품의약청'(FDA)과 '북미영상의학회'(RSNA), 의료용 디지털 영상 표준인 '다이콤'(DICOM) 분야 전문가들도 참여한다.

앞서 연구진은 눈 주위 뼈 '안와' 영상을 기반으로 의료용 3D 프린터 보형물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요구사항과 제작 과정에 필요한 인체 조직 별 분할 절차에 관한 표준 2건에 대해 국제 표준 승인을 받았다.

강신각 ETRI 표준연구본부장은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융합 의료 3D 프린팅 분야에서 국제 표준 개발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you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