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보수野, '우한폐렴' 확산 우려…"文 대통령, '메르스' 때 말한 것 실천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새보수, 정부여당 뒷북행정 우려

심재철 "청와대가 컨트롤 타워돼야"

하태경 "우한 관련 입국 금지 필요"

헤럴드경제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보수야권은 28일 중국발(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일명 '우한 폐렴' 확산세가 염려되는 데 대한 정부여당의 '뒷북행정'을 우려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야당 대표이던 때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와 관련해 한 발언을 들춰 "이젠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컨트롤 타워를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야당 대표 시절 '메르스 사태' 때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며 "이젠 문 대통령이 그 말을 실천할 때"라고 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어 "우한 폐렴과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참여자 수)은 이미 50만명에 육박 중"이라며 "청와대는 중국 정부의 눈치를 봐 아무 말이 없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는 검역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하지만, 결국은 보건당국 검역체계에 구멍이 뚫렸다는 사실만 확인됐다"며 "대만처럼 중국 여행객의 국내 입국 금지 등 추가 전염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한국당은 신상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TF를 발족했다"며 "국민 생명권과 안전권 앞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초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재원 당 정책위의장은 "지역사회 감염자가 1명이라도 나타나면 국내 많은 국민들이 불안과 공포에 떠 가능성이 커진다"며 "당국은 이에 따른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방역을 하는 데 무엇보다 행정력을 총동원해야 할 때"라고 했다. 지역사회 감염이란 해당 바이러스 발생지에 방문한 바 있는 국민이 감염되는 일을 말한다. 김 위의장은 이어 "문 대통령이 처음에는 걱정하지 말라더니, 이젠 (경고)단계를 높이고 컨트롤타워를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올리고 군까지 동원하라는 등 경망한 발표를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헤럴드경제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 등 의원과 당직자들이 28일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 검찰보복인사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보수당도 우한 폐렴에 따른 우려감을 감추지 않았다. 하태경 책임대표는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 정권의 검찰 인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던 중 "우한 지역에서 한국으로 오는 이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가 필요하다"며 "우한 지역에서 이미 온 사람들은 지금이라도 잠복기가 끝날 때까지 격리 조치를 해야 한다"고 했다. 유승민 의원은 "문 대통령이 혹시 중국 눈치로 우한 폐렴 확산을 제대로 막지 못한다면 분명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