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문대통령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軍투입도 검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성휘, 김평화, 서진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관련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고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밝혔다. 필요할 경우 군부대 투입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설 연휴 마지막날인 이날 관저에서 노영민 비서실장 등 3실장과 수석·보좌관급 참모 전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회의를 열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달라"며 이같이 지시했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총력대응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2차감염을 통해 상황이 악화되는 것에 대비하려면 선제조치를 취해야 된다"며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추진을 지시했다.

이어 "이런 총력 조치를 위해 군 의료인력까지도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 시설을 활용하는 부분까지도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국민들에게는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해서 확산을 막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곧장 가지말고 정부콜센터로 전화, 안내를 따라 달라는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대해 "국민들이 널리 알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손을 잘 씻는 것 등을 알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 실천하는 부분들이 예전에도 100% 이뤄지지 않더라"며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하고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2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긴급 경제장관 회의를 연다. 오는 30일 예정했던 보건복지부 등 복지분야 정부 업무보고는 연기했다. 신종 코로나 감염증 대처에 정부역량을 집중토록 했다.

머니투데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마스크를 쓴 관광객 및 이용객들이 입국하고 있다. / 사진=인천국제공항=김휘선 기자 hwijpg@


[the300]중국인 입국금지 관련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에 '중국인 입국금지'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인원이 40만명을 넘겼지만 WHO(세계보건기구)의 결정을 벗어나지 않겠다는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WHO 에서 그 문제를 논의하고 이동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단계에서 WHO의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전세계에서 (중국인 이동금지 조치를) 취하는 국가는 없는 걸로 안다"며 "특별히 이것에 대해 논의했거나 하지 않고 전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에서 검역법 개정안을 처리, 정부의 총력 대응 체계를 뒷받침할 방침이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신종 감염병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검역법 처리를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개정안은 '에볼라 바이러스병'을 검역감염병에 추가하는 등 기존 법에 포괄적으로 규정된 검역 관련 내용들을 세분화했다. 검역소장이 외국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운송수단의 장에게 검역감염병 예방방법 안내 및 교육을 의무화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법안은 지난해 10월 기동민 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했으며 보건복지위를 통과, 법제사법위에 계류돼 있다.

김성휘, 김평화, 서진욱 기자 peac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