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민생 경쟁을" "정권 심판을"…여야, 설 민심 '아전인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여야 원내대표가 나란히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설 연휴를 동안 몸으로 느낀 민심을 전하는 자리라고 했습니다. 늘 그렇듯 이번에도 정반대였습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설 명절 동안 "그만 싸우고 일부터 하라"는 질책을 많이 들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찰 인사 등과 관련한 야당의 과도한 공격이 민생정치의 방해가 되고 있다는 겁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대한민국이 언제까지 검찰 문제 하나에만 발목 잡혀있어야 한단 말입니까. 대신에 정치권은 치열한 민생 경쟁에 나섭시다.]

반대로 한국당은 정권 심판론이 자자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제 좀 살려달라" "더 세게 잘 싸워달라"고 유권자들이 요구하더란 겁니다.

[심재철/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못 살겠다' '갈아보자'라는 말씀들을 하시는 것을 쉽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한국당 이런 국민의 설 민심 잘 새기면서…]

그래도 두당 모두 민생을 앞세운 만큼 일단 2월 임시국회를 여는 데는 합의한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국당에선 당장 "민생을 어렵게 하는 법들이 대부분"이라며 "당장 협조할 생각이 없다"는 얘기도 함께 나왔습니다.

또 이른바 '검찰학살 TF'도 구성해 검찰 인사 문제 등도 계속 쟁점화한단 방침입니다.

이에따라 큰 틀에서 합의한 대로 다음달 10일쯤 국회가 열려도 정상적으로 운영이 될지는 아직 불투명합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박소연 기자 , 황현우, 박선호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