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7720233 0042020012757720233 06 0601001 6.0.26-RELEASE 4 YTN 0 false true true false 1580116339000 1580116567000 related

방탄소년단, 韓 가수 최초 그래미 어워즈 공연…또 하나의 신기록(종합)

글자크기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가수 최초로 그래미 어워즈 무대에서 공연을 펼친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또 하나의 역사를 세웠다.

26일(현지 시각) 방탄소년단은 이날 미국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린 제62회 그래미 어워즈 시상식 2부에서 래퍼 릴 나스 엑스, 컨트리 가수 빌리 레이 사이러스 등과 함께 '올드 타운 로드 올스타즈'(Old Town Road All-Stars) 무대를 꾸몄다.

공연은 릴 나스 엑스가 자신의 히트곡 '올드 타운 로드'를 선창하면서 시작됐다. 이어 도시의 야경과 한국어 LED 화면을 배경으로 방탄소년단이 등장했다. 리더 RM은 릴 나스 엑스에게 문을 열어주며 서울로 초대하는 듯 무대를 연출했다. 방탄소년단과 릴 나스 엑스는 '올드 타운 로드'를 '서울 타운 로드'(Seoul Town Road)로 바꿔 부르며 객석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방탄소년단은 이후 한 번 더 등장해 릴 나스 엑스, 빌리 레이 사이러스, 어린이 가수 메이슨 램지 등 무대에 참여한 모든 아티스트와 함께 '올드 타운 로드' 후렴 부분을 불렀다. 모든 아티스트들이 모여 만들어낸 퍼포먼스는 인종, 연령, 언어 등을 뛰어넘는 다양성을 상징하는 무대로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공연은 한국 가수가 미국 최고 권위의 시상식인 그래미에서 펼친 첫 무대라는 점에서 공연전부터 주목받아왔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한국 가수 최초로 '그래미 어워즈'에서 시상을 한 데 이어, 올해 본 시상식 무대에서 공연을 펼치며 한국 대중음악사의 또 하나의 기록을 세웠다.

무대를 마친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소속사를 통해 "지난해 시상을 하며 꼭 돌아오겠다는 말을 했었는데 현실이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당시 아티스트분들의 무대를 보며 저희도 무대에 서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원하던 바가 이루어져서 정말 기쁘다"라며 감격의 소감을 전했다.

이어 "지난해 '그래미 어워즈'를 시작으로 한 해가 정말 완벽했는데, 2020년도 출발이 좋은 것 같다. 환상적인 컬래버레이션 무대로 이 자리에 다시 오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그래미 어워즈' 무대는 모든 아티스트들의 꿈인데, 그 꿈에 닿았다는 것 자체가 너무 감사하고 행복한 일이다. 저희를 이 자리에 있게 해준 아미(ARMY) 분들께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이날 그래미 어워즈는 한국에서 엠넷을 통해 생중계됐다. 진행을 맡은 팝 DJ 배철수는 "한국 아티스트 무대를 그래미에서 보게 된다니 감개무량하다"면서도 방탄소년단이 단독 공연이 아닌 합동 공연을 펼친 것에 "뿌듯하면서도 다시 한번 아쉬움을 표한다"고 말했다.

임진모 대중음악평론가는 엠넷 생중계에서 방탄소년단의 향후 그래미 후보 진출 가능성에 대해 "앞으로 팝 부문에서 후보에 오르고 수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예상했다.

RM 역시 현지 인터뷰에서 "아마도 2021년 '그래미 어워즈'에 노미네이트되는 게 목표"라고 말하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21일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발표를 앞두고 있다. 이 앨범은 현재 선주문량만 342만 장을 넘어서며 방탄소년단 앨범 사상 역대 최다 선주문량을 기록하고 있다.

YTN Star 김성현 기자 (jamkim@ytnplus.co.kr)
[사진 제공 = AP]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2020년 YTN 공식 다이어리&캘린더를 받고 싶다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