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노무현·박근혜 靑참모 `총선 출사표` 잇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15 총선에는 문재인정부 청와대 인사뿐 아니라 과거 노무현·박근혜정부에서 대통령을 보좌했던 참모들도 잇따라 출사표를 던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노무현 대통령의 필사'로 알려진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은 경기 고양에서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역은 노무현정부 청와대 사회조정비서관 출신인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역구로, 윤 전 대변인이 출마할 경우 '노무현 사람들'끼리 당내 경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있다. 참여정부 때 시민사회수석을 역임했던 황인성 전 수석은 경남 사천남해하동 출마를 결심하고 최근 민주당에 입당했다. 19대 국회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김현 전 춘추관장은 경기 안산 단원갑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신영대 전 행정관은 전북 군산에 출마한다. 군산은 문재인정부 청와대 출신 김의겸 전 대변인도 도전장을 내 '노무현 사람'과 '문재인 사람' 간 맞대결이 예상된다.

서울 관악을 예비후보로 등록한 정태호 전 일자리수석은 문재인정부 청와대뿐 아니라 노무현정부 청와대에서도 근무했다. 정 전 수석은 노무현정부 청와대에서 대변인과 정무비서관 등을 지냈다. 노 전 대통령 대변인이었던 김만수 전 부천시장은 경기 부천 오정에 출마한다.

야권에서도 다수의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국회 입성을 노린다. 특히 박근혜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실추된 명예를 회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강석훈 전 경제수석은 19대 총선에서 당선됐던 서울 서초을에 자유한국당 간판을 달고 출마할 예정이다. 현재 황교안 한국당 대표 특보를 맡고 있는 윤두현 전 홍보수석은 고향인 경북 경산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최상화 전 춘추관장도 고향인 경남 사천남해하동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천영식 전 홍보기획비서관은 정종섭 한국당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대구 동갑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윤창중 전 대변인은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 지역구인 대구 동을에 무소속으로 도전장을 내 눈길을 끈다.

이에 비해 이명박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움직임은 조용한 편이다. 출마가 유력시되던 이동관 전 홍보수석은 아직 결심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재만 기자 / 이석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