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 대통령 “중국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 지시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와대에서 참모들과 대책회의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중국 발병지역)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7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관저에서 비서실장·안보실장·정책실장과 수석·보좌관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 관련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달라. 발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하라.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라”고 참모진에게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2차 감염을 통한 악화를 막으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 (중국)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 주시해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번주 예정된 사회분야 대통령 업무보고를 연기했고, 내일 오전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과 세배와 식사를 하는 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업무지시 등 대책회의를 했다고 밝혔다.

윤도한 수석은 “증상이 있을 때 병원으로 곧바로 가지 말고 (정부가) 안내하는 방식대로 1339로 전화연락을 하고 조치대로 따라달라”며 “이런 부분이 국민들이 널리 알 수 있도록 홍보도 강화하라”고 문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 “설 연휴 기간 중에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면서 상황을 지휘했는데 총리실도 국내적으로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 선제적인 조치, 총력 대응 조치를 위해 군 의료인력까지도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시설까지도 활용하는 부분까지 대비하라고 (문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에 대해선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이동 금지 조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현 단계에서 세계보건기구의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아마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한겨레>는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감염증’ 관련 기사와 제목에서 ‘우한 폐렴’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해당 감염증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명명한 바 있으며, 새로 발병되는 바이러스 이름을 붙일 때 불필요한 편견을 유도할 수 있는 특정 지역이나 동물 이름 등을 피하도록 한 바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