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서울 영등포, 낙후지역 이미지 벗자 신고가 행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서울 25개 자치구 중 집값 상승률 1위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정부는 지난 20일 영등포 쪽방촌을 공공주택사업을 통해 최고 40층 높이, 약 1200가구 주상복합타운으로 탈바꿈하는 내용을 담은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같은 각종 개발 호재에 영등포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잇단 개발 호재에 서울 영등포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곳곳에서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신안산선 복선전철이 착공된 가운데 정부의 '영등포 쪽방촌' 개발 발표로 일대 주거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인근 아파트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

■영등포 각종 호재에 신고가 행진
2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의 '영등포 쪽방촌' 개발 발표 이후 영등포푸르지오, 영등포아트자이, 문래자이 등 쪽방촌 인근 아파트 매물이 자취를 감추고 있다.

영등포구 도림동 소재 중개업소 관계자는 "정부가 영등포 쪽방촌 개발을 발표한 이후 집주인들이 매물을 많이 거둬들이고 있다"며 "영등포푸르지오 전용면적 84㎡의 경우 발표 직전 호가가 9억3000만~4000만원 수준이었는데 현재 10억5000만원까지 형성돼있다"고 말했다. 같은 면적의 최근 실거래가는 8억7000만원(23층·2019년 11월 계약)이었다.

영등포 지역은 쪽방촌과 집창촌 등 낙후된 이미지 때문에 입지 여건에 비해 저평가된 측면이 있었다. 그러다 '2030 서울플랜'에 따라 강남, 광화문과 함께 서울 3대 도심 개발 지역으로 선정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영등포뉴타운 등 구내 재개발 사업, 2024년 신안산선 개통호재로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최근 9억원 이상 고가주택에 정부 규제가 집중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영등포 지역에 투자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까지 겹치며 영등포는 현 정부 출범 이후 서울 25개 자치구 중 집값 상승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신고가도 속출하고 있다. 영등포푸르지오 전용 79㎡는 지난해 12월 27일 9억원 신고가에 거래됐다. 영등포 아크로타워스퀘어 전용 59.91㎡ 역시 지난해 12월 11억3500만원에 손바뀜하면서 신고가를 기록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영등포는 신세계백화점과 타임스퀘어 등 유통시장이 잘 갖춰져 있는데다 역세권 주거정비가 현실화되고 있고 여의도 업무지구 접근성도 뛰어나다"고 말했다.

■낡은 이미지 벗어..정부는 규제 저울질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영등포 쪽방촌 개발 발표는 집값 상승의 불쏘시개가 될 전망이다.

국토부와 서울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 영등포구청은 지난 20일 영등포 쪽방촌을 공공주택사업을 통해 최고 40층 높이, 약 1200가구 주상복합타운으로 탈바꿈하는 내용을 담은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가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집값 잡기에 분투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개발호재들이 집값 상승의 불씨 역할을 할 것이란 지적도 나왔다.

두성규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개발계획들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있는데 정부는 집값을 누르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은 개발호재들이 규모는 작더라도 집값 상승의 불씨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도 이같은 우려를 의식한 듯 집값이 출렁일 경우 추가 규제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승범 국토부 공공택지기획과장은 지난 20일 영등포 쪽방촌 발표 당시 "해당 지역이 정비되면서 주거환경이 개선된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사업면적이 1만㎡기 때문에 주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혹시라도 부동산 자극이 우려된다고 하면 그에 대한 추가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