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태영호 "김경희 후견 정치 종말 선언…김정은 홀로서기 시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경희, 막후 역할하다 건강 악화로 갑자기 등장"

"장성택 처형 묵인했을 것…주변인들 지도부 승진"

"북한 권력에서 김경희 입김 빠지면 혼란 커질 것"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1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북한종교와 신앙의자유 국제연대 창립대회에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가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2019.06.14.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고모인 김경희 전 노동당 전 비서가 남편 장성택 처형 이후 6년 만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건강 악화로 인해 더 이상 후견 정치를 할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는 27일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한 글에서 "지난 6년 간 김경희가 김정은 뒤에서 최고위급들을 관리하고 막후 후견인 역할을 해 왔다고 가정하면 김경희를 갑자기 등장시킨 원인은 건강이 악화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추정했다.

그는 "만일 김경희가 갑자기 죽는다면 김정은은 영원히 고모를 독살했다는 누명에서 벗어나기 힘들다"며 "그러니 빨리 북한 사회에 고모의 건재감을 보여줘 고무부를 처형한 장본인은 자신이 아니라 고모의 결심이었으며 자신은 고모의 결심을 이행했을 뿐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관영매체는 지난 26일 김정은 위원장의 설명절 기념 공연 관람 소식을 전하면서 김경희가 동석한 사실을 보도했다. 김경희는 2013년 12월 장성택 처형 이후 공개 석상에 나타나지 않아 타살설이 제기됐는데 6년여 만에 생존이 확인된 것이다.

태 전 공사는 김경희가 장성택 숙청을 지지, 묵인했다고 분석하면서 "장성택 일당이 숙청되면서 반비례적으로 김경희 라인은 더 승진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장성택 숙청 이후 당 지도부로 승진한 최룡해, 박봉주, 조연준, 안정수 등을 김경희 라인으로 꼽았다.

아울러 지난해 말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리수용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의 후임으로 오른 김형준 전 주러시아 대사도 대표적인 김경희 라인이라고 지목했다.

태 전 공사는 그러나 "지난해 2번 있은 당 전원회의를 계기로 김경희 라인의 많은 간부들이 집으로 들어갔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말에 물러난 당 정치국 위원 5명에 속하는 박광호, 리수용, 김평해, 태종수, 안정수 중 박광호를 제외한 나머지 4명은 수십년 동안 김경희 라인에 있던 사람들"이라고 전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6일 김정은 위원장의 설 기념 공연 관람 보도에서 고모 김경희 전 노동당 비서도 삼지연극장에서 설명절 기념동연을 관람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쳐) 2020.01.2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태 전 공사는 "지금 북한 당중앙에 남아 있는 (김경희의) 사람들은 최룡해나 박봉주, 김형준 등인데 그 중 박봉주만 80대다. 김경희가 올해 74세이고 최룡해가 70세, 김형준이 71세"라며 "지금 북한 권력 서열에서 70대도 찾아보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몇 년 내로 70세대가 다 들어가고 60대가 차지하게 되면 김정은과 간부들 사이의 나이 격차가 30년으로 좁아질 것"이라며 "이렇게 김경희의 입김도 빠지면 김정은, 김여정 등 김씨 일가 3대가 독자적으로 국정을 운영하게 될 것이고 정책에서 탄력성과 동시에 혼란도 동시에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향후 김정은의 고민은 생리적 변화로 들어설 소장파, 실용파와 북한의 밀레니얼 세대를 어떻게 관리하는가"라며 "세대 교체를 통해 무엇인가 새롭게 해보려는 시도들이 생기고 개혁이 진행되는 와중에 통제력을 잃으면 체제 전환으로 넘어갔다는 것이 역사"라고 지적했다.

태 전 공사는 "북한 체제가 이미 실패한 체제라는 것을 모르는 북한 사람은 없다"며 "지난해 12월 김정은이 북한 군 단장들을 백두산에 데리고 가 향후 북한의 운명은 혁명의 대를 어떻게 이어놓는가에 달려 있다고 우는 소리를 한 것도 다 이러한 이유와 관련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정은 강경 정치의 한계점이 다가 오고 있다"며 "수구와 이념은 퇴직하고 실용을 중시하는 소장파가 점차 권력을 잡는 것은 막을수 없는 생리적인 변화이다. 통일은 다가오고 있다. 향후 10년 혹은 20년내에 큰 일이 일어난다. 지금부터 적극적인 대비와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in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