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문 대통령, ‘신종 코로나’ 상황 점검…“과도한 불안 갖지 말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장, 국립중앙의료원장과 통화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설 연휴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상황을 점검하고 의료진을 격려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26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전 10시 25분부터 37분 동안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과 통화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대응 관련 지시를 내리는 한편 그 노고를 격려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 본부장에게는 검역 단계부터 환자 유입 차단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정 본부장은 확진자 3명과 관련한 상세 사항과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 확산 단계를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유행 지역을 다녀와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수 있으니, 의료단체와 협력해 의료인들에게 관련 정보를 잘 알리고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정 본부장은 검사 수요 증가에 대비해 곧 새로운 검사법을 도입해 검사 역량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정 의료원장과 통화에서는 지난해 설 연휴 중 발생한 고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의 안타까운 과로사를 언급하며, 응급상황 대응 등 과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의료진과 국민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정 의료원장은 설 연휴 비상근무상황을 보고하고, 검사역량을 확보하고 확진자 치료 병상 확보를 위해 면밀한 준비를 다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메시지도 내어 “중국 여행객이나 방문 귀국자의 수가 많기 때문에 정부는 설 연휴 기간에도 긴장을 늦추지 않으면서 24시간 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며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필요한 조치에 대해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마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경상남도 양산의 사저에서 설 명절을 쇠고 26일 오후 청와대로 복귀했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한겨레>는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감염증’ 관련 기사와 제목에서 ‘우한 폐렴’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해당 감염증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명명한 바 있으며, 새로 발병되는 바이러스 이름을 붙일 때 불필요한 편견을 유도할 수 있는 특정 지역이나 동물 이름 등을 피하도록 한 바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