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북한 산음동서 차량활동 포착" 미사일 발사 징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019년 11월 창린도 방어대 및 여성중대 시찰 영상. 여군 중대가 107㎜ 방사포를 바다를 향해 발사하고 있다.[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북한 평양 인근의 산음동 미사일 시설에서 미사일 발사나 미사일 엔진 시험의 준비 신호로 간주될 수 있는 차량 활동이 위성사진에 포착됐다고 미 CNN방송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이날 국무부 당국자 등을 인용해 최근 며칠간 산음동 미사일 연구단지에서 차량이 목격됐다며 이렇게 전했다.

CNN은 이 차들이 미사일 연료 주입에 관여된 것으로 여겨지지는 않는다며, 미 당국자들도 북한이 단거리나 중거리 미사일 발사, 엔진 시험을 향해 움직이고 있는지 확신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정부의 한 당국자는 CNN에 "이런 활동은 미사일 시험에 앞서 우리가 봐온 것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당국자들은 임박한 시험발사 징후가 없다면서도 시험발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모호한 입장을 전했다.

산음동 시설에서 포착된 차량 활동은 최근 몇 달 간 간헐적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CNN은 전했다.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의 연구자들은 최근 활동이 결정적인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서 북한은 미국이 이곳을 감시하고 있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미 정보당국을 호도하려는 시도일 수도 있다는 해석도 내놨다.

이 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센터'의 책임자 제프리 루이스 소장은 "비정상적 차량 활동은 해석하기 어렵다"면서 "지도부의 공장 방문이라면 이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우주 발사체 제조 단계의 처음 또는 마지막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서해(위성발사장)나 다른 시설처럼 이곳에서도 활동의 증가가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CNN은 최근 위성 사진을 보면 산음동 시설에 청색의 대형 선적 컨테이너도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컨테이너의 내용물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난 9일 처음 발견된 뒤 나흘 후 사라졌다. 또 16일 위성 사진에서 다시 나타났다가 19일 없어졌다.

CNN은 "이 활동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의 적대정책에 직면해 '신형전략무기'를 개발하겠다고 언급한 며칠 후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soo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