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고향의 맛] 가늘고 부드러운 겨울 매생이의 진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남 장흥군 장흥읍 정남진장흥토요시장

이데일리

굴을 넣은 매생이 떡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겨울바람이 제법 차다. 목덜미를 스치는 바람에 가시가 달린 듯, 절로 목이 움츠러든다. 겨울바람이 차가울수록 겨울 바다는 오히려 맛이 깊어진다. 기름진 갯벌에서 조개는 통통하게 살이 오르고, 바닷물고기는 튼실해지며, 차가운 물속에서 해초는 연하고 부드러워진다. 지금이 아니면 맛보지 못할 바다의 겨울 진미가 있다. 바로 꼬막과 매생이다. 냉장·냉동 기술이 발달해 사시사철 먹을 수 있다지만, 제철에 먹는 맛에 비할 바 아니다.

이데일리

매생이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남 장흥에서는 매생이가 한창이다. 매생이는 장흥과 완도, 고흥 등에서 나지만, 올이 가늘고 부드러우며 바다 향이 진한 장흥 내전마을 매생이를 최고로 친다. 내전마을에서는 모두 24가구가 매생이밭 35ha를 일군다. 매생이도 다른 바다 작물처럼 나는 기간이 점점 줄어든다. 예전에는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채취했지만, 올해는 2월 중순까지 채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바다가 따뜻해졌기 때문이다. 십수 년 전만 해도 김을 양식하는 주민은 매생이를 ‘웬수’로 여겼다. 김발에 매생이가 붙는데, 매생이가 섞인 김은 반값도 못 받기 때문이다. 이제는 매생이가 김과 자리를 바꿨다.

이데일리

매생이를 채취하는 어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도 사람들은 매생이를 주로 탕으로 먹는다. 옛날에는 돼지고기와 함께 끓였다는데, 요즘은 대부분 굴을 넣고 끓인다. 방법은 간단하다. 민물에 헹군 매생이에 물을 붓고, 굴과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인다. 소금이나 조선간장으로 간하고, 참기름 한두 방울과 참깨를 뿌려 낸다. 오래 끓이면 매생이가 녹아 물처럼 되기 쉬우니, 한소끔 끓자마자 불을 꺼야 한다. 장흥 토박이들은 “매생이탕에 나무젓가락을 꽂았을 때 서 있어야 매생이가 적당히 들어간 거예요. 매생이는 젓가락으로 건져 먹어야죠”라고 설명한다. 정남진장흥토요시장에 매생이탕과 매생이떡국을 내는 식당이 여럿이다.

이데일리

매생이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매생이가 많이 알려져 홍어나 과메기처럼 ‘전국 음식’이 됐다. 서울 같은 대처 음식점에서도 간간이 맛볼 수 있다. 일부 식당에선 매생이로 만든 칼국수, 부침개, 달걀말이 등을 낸다. 뜨끈한 매생이탕을 한술 떠서 입안에 넣는 순간, 바다 내음이 가득 퍼진다. 안도현 시인은 이 맛을 “남도의 싱그러운 내음이, 그 바닷가의 바람이, 그 물결 소리가 거기에 다 담겨 있었던 바로 그 맛”이라고 표현했다.

이데일리

내전마을 매생이밭을 일구는 어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 장흥에서 가장 떠오르는 여행지는 정남진편백숲우드랜드다. 장흥군이 억불산 편백 숲에 조성했으며, 숙박 시설과 산책로 등을 갖췄다. 편백 숲을 걸으며 상쾌한 피톤치드 향을 가득 마시다 보면 도심에서 쌓인 스트레스가 사라지는 느낌이다.

우리나라에 선종이 제일 먼저 들어온 보림사에도 가보자. 가지산 자락에 울려 퍼지는 범종 소리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김영남 시인은 보림사의 범종 소리를 듣고 〈참빗〉이라는 시를 쓰기도 했다. “먼 보림사 범종 소리 속에 / 가지산 계곡 솔새가 살고, / 그 계곡 대숲의 적막함이 있다. / 9월 저녁 햇살도 비스듬하게 세운. // 난 이 범종 소리를 만날 때마다 / 이곳에서 참빗을 꺼내 / 엉클어진 생각을 빗곤 한다.”

이데일리

고즈넉한 겨울정취의 보림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행메모

△여행코스=보림사→정남진편백숲우드랜드→정남진장흥토요시장

△가는길=경부고속도로→천안 JC에서 광주·전주·세종 방면→공주 JC에서 당진·서천 방면→서공주 JC에서 서천공주고속도로 서천·서공주 방면→동서천 JC에서 서해안고속도로 당진·목포 방면→죽림 JC에서 서영암 IC·남악 방면→서호학산 IC에서 순천 방면→장흥 IC에서 장흥 방면→장흥IC교차로에서 보성·장흥 방면→장흥교오거리에서 법원·검찰청·경찰서 방면→장흥칠거리에서 토요시장1길 방면→정남진장흥토요시장

△잠잘곳= 안양면 수문용곡로의 스파리조트안단테, 장흥흡 우드랜드길의 정남진편백우드랜드가 있다.

△먹을곳= 장흥읍 토요시장2길의 끄니걱정은 매생이탕·한우구이가, 물레방앗간길의 만나숯불갈비는 장흥삼합이 유명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