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 '우한'은 어디?…삼국지 속 '형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하늬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중국발 ‘우한(武漢) 폐렴’이 확산하면서 이에 따른 공포감이 흐르고 있다.22일 오후 서울 명동거리를 찾은 관광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 관광을 하고 있다. '우한 폐렴'을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증상자가 국내서 5명 더 늘었다. 보건당국은 중국 춘절 기간 중국 입국자 증가에 대비해 지역사회 차원에서 총력 대응키로 했다. .(사진은 다중노출 촬영) 2020.1.22/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현재 확진자 1076명, 사망자 41명인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을 중심으로 창궐해 '우한 폐렴'으로도 불린다.

중국 내륙 남동쪽에 위치한 우한시는 인구 1100만명의 중국 6대 도시 중 하나다. 동서로는 상하이와 충칭, 남북으로는 베이징(北京)과 광저우(廣州)를 연결하는 중부의 교통요지다.

우한시 도심 통과하는 외곽순환도로 '이환선'과 '삼환선'이 통과하고, 동부에 동호, 양서호, 양동호, 남호, 탕손호, 양자호, 보한호, 부두호 등 호수가 많아 철도, 국도, 고속도로가 많이 지난다. 잘 발달한 교통을 중심으로 우한시는 공업과 상업, 금융의 중심지로 성장했다.

우한시가 '우한 폐렴'으로 불명예스럽게 이름이 알려졌지만 사실 이 지역은 삼국지 속 관우가 지키던 '형주'로 더 유명하다.

유비와 관우, 장비, 조조, 제갈공명, 조자룡 등 영웅호걸들의 활약상이 펼쳐진 적벽대전이 펼처진 적벽(赤壁)도 우한시 부근에 위치한다.

한편 '우한 폐렴'에 따른 중국 내 사망자는 Δ허베이성 39명(우한시 38명·이창시 1명) Δ헤이룽장성 1명 Δ허베이성 1명 등에서 발생했다.

중국 이외 국가에선 한국에서 2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한 것을 비롯해 Δ태국 4명 Δ일본 2명 Δ미국 2명 Δ베트남 2명 Δ싱가포르 3명 Δ네팔 2명 Δ프랑스 2명 등 감염 사례가 확인되고 있다.

김하늬 기자 hone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