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국내 두번째 확진 50대男, 중국인 동료에 감염된듯…69명 접촉(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건당국, 접촉자들 증상 유무 등 추가 조사 중

뉴스1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설 연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주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23/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음상준 기자 = 국내 두 번째 '우한폐렴' 확진자인 55세 한국인 남성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근무하는 도중 중국인 동료로부터 '우한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보건당국이 추정했다. 이 환자는 이번 바이러스 발생지로 지목되는 우한시 화난 해산물시장엔 방문한 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24일 브리핑을 통해 "환자는 우한시에 머무는 중 시장 방문은 하지 않았지만 함께 근무하는 중국인 직원 중 감기 증상이 있는 환자 있었다"고 밝혔다.

질본 조사에 따르면, 이 날 확진 판명을 받은 이 환자는 지난해 4월부터 우한 시에서 근무 중이었으며 이달 10일 목감기 증상을 처음 느꼈다.

이후 몸살 등 증상이 심해져 19일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했으나 당시 체온은 정상이었다. 22일 중국 우한을 떠나 상하이를 거쳐 김포공항에 입국(상하이항공 FM823편)했으며, 검역과정에서 발열감시 카메라상 발열(37.8도) 증상이 확인됐다.

이 환자는 인후통이 있었지만 호흡기 증상이 없어 보건당국은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했고, 환자에게 증상 변화시 신고방법을 안내하고 관할 보건소에 통보했다.

환자는 23일 인후통이 심해져 관할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X-ray 검사상 기관지염 소견이 확인된 뒤 24일 오전 두 번째 확진자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이 환자가 확인된 접촉자는 총 69명으로 보건당국이 증상 유무 등을 추가 조사중이다.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관할 보건소에 통보해 14일간 능동감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환자의 접촉자는 항공기내 인접 승객 56명과 공항내 직원 4명, 자택 이동시 택시기사 1명, 아파트 엘리베이터 동승자 1명, 보건소 직원 5명, 가족 2명이다.
ly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