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우한 폐렴’ 2번째 확진 환자 귀국 후 69명 접촉... 질본 "사람 간 감염 추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두번째 확진 환자, 22일 귀국후 69명 접촉
우한→김포공항→아파트→보건소
공항 입국 때도 ‘발열’…예후 불명확해 즉시 격리 안 해
질병관리본부 "추가접촉자 역학조사.. CCTV 분석中"

조선일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사망자가 중국에서 급증하는 가운데 24일 오전 인천공항 고정 검역대에서 직원들이 열화상 모니터를 보고있다. /연합뉴스


국내 두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 환자(55세 남자, 한국인)는 입국 후 69명과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귀국 이후 총 69명과 접촉했다고 밝혔다. 보건당국은 접촉자를 대상으로 증상 여부를 조사 중이고, 증상이 없더라도 관할 보건소를 통해 2주간 ‘능동 감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능동 감시는 발병 가능성이 있는 경우, 자택에 격리 후 매일 증상을 확인하는 것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두번째 확진 환자는 지난해 4월부터 중국 후베이서 우한시에서 근무하다, 지난 10일 목감기 증상을 처음 느꼈다. 이후 몸살 등의 증상이 심해지자 지난 19일 중국 내 의료기관을 방문했지만, 당시 체온은 정상이었다고 한다. 이후 지난 22일 우한시를 떠나 상하이를 거쳐, FM823편을 타고 김포공항으로 입국했다.

◇22일 귀국 당시 같은 비행기 인접 승객 56명, 공항 직원 4명…"접촉자 수 늘어날 수 있다"
두번째 확진 환자는 입국 당시 검역과정에서 열감시카메라를 통해 발열 증상이 확인됐고, 보건당국이 검역조사 등을 실시한 결과 37.8도의 발열이 있었다. 다만 인후통 외에 다른 호흡기 증상은 없어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했다. 질병관리본부 측은 "발열은 있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예후가 아직 정확하지 않아 우선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했다"고 설명했다.

조선일보

설 명절 연휴 첫날인 24일 인천국제공항 입국 통로에서 위생소독용역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에 따른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환자는 이후 택시를 타고 자택에 이동한 뒤에는 계속 집에만 머물렀다고 한다. 하지만 지난 23일 인후통이 더 심해지자 관할 보건소에 진료를 요청, 보건소 선별 진료소에서 진료를 받았고, 이날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진 환자로 판정됐다.

질별광리본부에 따르면 이 환자가 귀국 후 이틀 새 동안 접촉한 사람은 총 69명이다. △항공기 인접 승객 56명 △김포공항 내 직원 4명 △자택 이동 때 탔던 택시기사 1명 △아파트 엘리베이 동승자 1명 △보건소 직원 5명 △가족 2명 등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현재 환자의 이동 동선에 대한 폐쇄회로(CC)TV 조사 등을 추가로 진행 중이어서 접촉 인원은 늘어날 수 있다"며 "환자와 가장 오래 접촉한 가족에 대해서는 특별 관리·모티터링을 진행하고 있고 다른 접촉자의 노출시간, 접촉방법 등을 판단하는 역학 조사가 진행중"이라고 했다. 이어 "감염경로는 지속 조사해야 한다. 파악을 더 해야 겠지만 사람간 전파로 확산됐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환자는 질병관리본부에 "우한시에 머무는 도중 우한 폐렴 발원지로 지목된 화난 해산물시장을 방문한 적은 없었으나, 같이 일하던 현지 중국인 동료 직원 중에 감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있었다"고 했다.

앞서 지난 19일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중국 국적의 여성(35)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공항에서 격리 검사를 받았다. 이 환자는 국가 지정 격리병상(인천의료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발열은 계속 이어지고 있으나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2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두 번째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 중간경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설 연휴 이동 많은데… "발열·호흡기 증상 시 신고해야"
질병관리본부는 설 명절 연휴 동안 지역 간 이동과 중국 방문객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먼저 중국 우한시를 방문할 경우 야생동물 및 가금류 접촉을 피하고, 감염 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은 자제해야 한다. 또 발열,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지 말아야 한다. 국내 입국자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성실히 작성하고,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에 신고해야 한다.

의료기관에서도 호흡기 질환자가 내원하면 문진과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을 통해 중국 우한시 여행력을 확인해야 한다. 만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로 의심된다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신고해야 한다.

평상시에는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감염병 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해외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

[박성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