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7690939 1112020012457690939 08 0803001 6.0.26-RELEASE 111 서울경제 0 false true true false 1579820400000 1579820411000

휴게소 음식 추천부터 주차장 정보까지···귀성 준비 내비 하나로 끝

글자크기
내비게이션이 똑똑해지고 있다. 최적의 경로안내는 물론 휴게소별 대표 음식과 주차장 정보를 안내하고 연휴 기간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까지 알려준다.

SK텔레콤은 설 명절을 맞아 27일까지 T맵에서 ‘명절 진료 병원 안내 서비스’를 진행한다. T맵에서 ‘명절병원’, ‘설 병원’ 등 연휴 기간 병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현 위치 주변의 진료 가능 병원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T맵 ‘급제동 안내’는 앞서가는 T맵 이용 차량이 급제동하면 사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최대 1㎞ 내 뒤따르는 차량의 T맵 이용 화면에 일제히 경고 문구를 띄워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돕는다. 뒤따르는 운전자는 전방 상황이 시야에 보이지 않더라도 T맵 경고에 따라 서서히 속력을 줄여 추돌을 방지할 수 있다.

응급차량 안내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차나 구급차 등 응급차량이 출동할 경우, 출동 경로에서 운행하는 차량에 이를 알려준다. ‘T맵주차’ 앱으로는 설 연휴 무료로 개방하는 전국 1만 4,000여 개의 공공주차장 정보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는 내비게이션 ‘원내비’에 인공지능(AI) 기반의 교통 상황 예측 시스템 ‘기가 트윈 트래픽’을 적용했다.

‘원내비’는 AI 딥러닝 학습을 통해 과거의 교통 상황을 모은 빅데이터와 현재의 교통 상황을 결합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한다. 사고가 나면 주변 도로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고 최적의 우회 도로를 알려준다. KT는 이 시스템을 바탕으로 설 연휴 귀성·귀경길 최적 경로와 목적지별 최적 출발 시간대를 알릴 예정이다.

‘원내비’는 또 미세먼지 정보와 녹색 교통 지역 단속 알림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운전자의 현재 위치와 이동 경로, 목적지 주변의 미세 먼지 정보와 고농도 미세 먼지 비상 저감 조치 발령 정보 등을 제공하고, 또 녹색 교통 지역 운행 제한에 따른 자동차 배출 가스 5등급 차량의 단속 정보와 우회 경로를 제공한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U+카카오내비’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LG유플러스와 LG유플러스 알뜰폰(MVNO)을 쓰는 LTE·5G 고객은 U+카카오내비 이용 시 제로레이팅을 적용 받아 데이터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하다.

U+카카오내비는 카카오T 플랫폼을 이용하는 일반 이용자, 택시기사, 대리기사를 통해 구축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1분 단위의 빠르고 정확한 길안내’를 제공한다. 또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정확한 예상 소요 시간을 알려주고, 미래 운행 정보 기능을 탑재해 최대 1년까지 미래 특정 시점의 교통 정보도 제공한다.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가 접목돼 ‘헤이카카오’를 부르면 음성인식이 작동되며, 원하는 명령어를 말하면 된다. 기존에 휴대폰을 직접 조작해야만 했던 목적지 변경, 음악듣기, 포털 검색, 날씨정보 검색 등 음성만으로 모두 해결이 가능하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도 설 연휴를 맞아 내비게이션 기능을 강화했다.

고속도로 주행 중 휴게소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서울 만남의광장 휴게소를 대표하는 ‘말죽거리 소고기국밥’, 여주휴게소의 ‘용대리황태해장국’과 같이 TV 출연 맛집, 대표 음식 등 휴게소별 이색 정보를 소개한다. 만차·혼잡·여유 등 휴게소 혼잡도와 수유실, 약국 같은 휴게소 편의시설도 표시된다.
/임진혁기자 liberal@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