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겨울에 더 핫한 에어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캐리어에어컨의 2020년형 프리미엄 에어로 18단 에어컨.캐리어에어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도 1월부터 가전 업체들의 ‘에어컨 대전’이 시작됐다. 국내 ‘에어컨 빅4’ 삼성, LG, 캐리어, 위니아가 이번 달에 일제히 신제품을 발표한 것이다.

에어컨 업체들은 1월부터 신제품을 발표해 보통 3~4월까지 특별 판촉 행사를 진행한다. 이때 예약 판매를 통해 구매한 소비자들은 할인이나 사은품 제공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여름에 에어컨을 샀다가 설치에 시간이 오래 걸려 환불하는 소비자들이 꽤 있다”면서 “이를 피하기 위해 아직 무더위가 찾아오기 이전인 겨울이나 봄철에 에어컨을 구매해 놓는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 입장에서는 상반기 판매량이 매우 중요하다. 국내 에어컨 시장은 연간 200만~250만대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 중 절반 정도가 아직 무더위가 찾아오기 이전인 상반기에 판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반기 매출이 연간 실적을 좌우하기 때문에 각 회사들은 1월부터 총력을 다한다.

올해 에어컨 대전의 포문을 연 것은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지난 15일 2020년형 제품을 공개했다. 기존에는 스탠드형 제품에만 적용되던 ‘인공지능(AI) 비서’ 기능인 빅스비를 벽걸이형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외출했던 소비자가 집 근처에 도착하면 에어컨을 미리 작동시킬지를 묻는 ‘웰컴 쿨링’ 기능도 탑재돼 있다. 나사를 풀 필요 없이 전면 패널 전체를 손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돼 청소도 용이하도록 했다.

LG전자는 삼성전자가 신제품을 공개한 이튿날인 지난 16일에 자사의 2020년형 제품을 세상에 내놨다.

LG전자 에어컨은 ‘필터 클린봇’이 일주일에 한 번씩 극세필터를 자동 청소하도록 해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냉방 운전 후 전원을 끌 때 열교환기를 바람으로 말려 습기도 제거해 준다. 사용자는 6개월에 한 번 먼지통만 비우면 된다.

캐리어에어컨도 지난 16일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제균 및 탈취·공기청정 기능이 강화된 2020년형 신제품을 세상에 내놨다. 위니아딤채는 별도의 발표회를 열지는 않지만 조만간 2020년형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